“우리는 또다시 적대와 대결의 시대로 되돌아갈 수 없다.”

경기지역 시민단체가 최근 급랭한 남북관계를 해결하라며 비상시국을 선언했다.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경기본부와 경기공동행동, 경기시민단체연대회의 등 도내 43개 시민단체는 7일 '경기도비상시국회의'를 열고 비상시국 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결단코 민족파멸의 전쟁위기를 머리에 이고 살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남북관계에 대해 “파탄 나고 평화가 위태롭다”며 “초유의 비상사태”라고 덧붙였다.

단체는 최근 일부 극우탈북단체 등의 대북전단 살포를 도화선으로 한 남북관계 급랭이 남북 간 통신선 단절,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북측의 대남 확성기 재설치,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지구 내 군부대 재배치, 서해상 군사훈련 재개, 대남 삐라 전단 살포 등의 강경 엄포로 돌아왔고, 급기야 6·15공동선언 이전의 냉전과 긴장의 시기로 회기 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단체는 “다행히 지난 6월24일 북측이 '대남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하며 극단으로 치닫던 남북관계가 일시 중단된 상황이지만 말 그대로 '보류'상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같은 남북관계 급랭의 원인이 지켜지지 않는 남북공동선언과 합의 등에 있다고 분석했다.

단체는 “판문점 선언, 평양 공동선언, 남북 정상 간의 약속과 합의는 지켜지지 않았고 오히려 후퇴했다. 미국은 남북교류와 협력, 한반도 평화 문제도 자신들 뜻대로 주물렀고, 정부는 아무 말 못 하고 미국 눈치만 보며 남북 간 약속과 기초적인 신뢰도 저버린 것은 물론 군사훈련, 무기증강에 몰두하면서 남북관계를 지금의 위기상태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이야말로 남북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남북관계 파탄을 막아야 한다”며 “언제까지 한반도 운명을 미국에 넘겨줘야 하느냐. 언제까지 어쩔 수 없다는 핑계로 한반도를 전쟁위기로 몰아넣어야 하느냐”고 성토했다.

단체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남북공동선언 즉각 실천 및 한미워킹그룹 탈퇴 및 남과 북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모든 조치 시행 ▲미국의 한미워킹그룹 즉각 해체 및 내정간섭 중단, 대북제재 등 적재정책 철회 ▲대북전단살포금지법 제정 및 남북합의 국회 비준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등을 요구했다.

단체는 “촛불 국민의 명령이다. 정부는 남북관계의 족쇄가 된 한미워킹그룹을 해체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등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비상한 조치를 해야 한다”며 “미국이 아니라 국민 뜻대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