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위 발족 시위·서명 결의
“과거 시-주민 합의 전면무효”
시 리모델링 착수 … 귀추 주목
▲ 수원시의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의 연장 방침에 반대하며 중단 및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주민들이 6일 오전 수원시청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사진제공=주민

 

수원시의 영통동 일대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 연장 방침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과거 시-주민 간 합의를 '전면무효'라고 주장하며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6일 영통 주민들은 '수원시 소각장 중단 및 이전을 위한 비상행동 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발족하고 자원회수시설 인근 시위, 서명운동 등을 결의했다.

아파트 5개 단지 거주자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명칭처럼 자원회수시설 운영 중단과 이전을 목표로 했다. 유해물질에 대한 주민 불안이 가시지 않는 상황에서 운영 과정도 매끄럽지 않았다는 이유다.

애초 자원회수시설은 2004년 이전 가동 소각시설 내구·사용 연한을 15년으로 한 '폐기물처리시설 국고보조금 예산지원 및 통합업무 처리지침' 등 근거에 따라 2015년 중단이 예상됐다.

하지만 시는 2013년 한국환경공단 기술진단에서 사용개시일로부터 20년 이상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온 분석결과를 토대로 폐쇄하지 않고 계속 운영했다.

이 같은 내용이 2018년 뒤늦게 공개되면서, 주민들은 시가 남모르게 행정을 폈다고 반발한 바 있다. 게다가 최근 공개된 '지역주민협의체 회의록'에서도 2038년까지 연장가동 등의 협약내용이 확인되면서 반발 강도가 거세진 것이다.

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수원시 소각장은 이미 내구연한인 15년을 지나 20년을 넘기고 있다. 주민들은 그동안 유해물질을 고스란히 마셔야 했다”며 “주민이 모르는 사이 연장됐고, 지역주민협의체와 협약을 아는 주민들도 거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수원시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주민을 우롱하고 있다. 이 협의는 전면 무효”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자원회수시설 이전은 부지미확보 등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는 한국환경공단과 1500억여원(국비 포함)의 예산을 투입, 일일 600t 처리 물량의 시설 전반에 대한 리모델링 계획에 착수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