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실시간으로 방류수질 상태를 감시할 수 있는 이동형 수질감시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개발해 시범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은 폐수배출업소의 최종 방류구에 센서 타입의 수질측정장치를 설치해 사무실이나 휴대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현장에서 시료를 직접 채취·검사하는 현재의 방법에서 벗어나 단속 공무원이 현장에 없더라도 실시간으로 수질감시가 가능하다.

시는 수질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다양한 업종의 폐수배출업소가 총 3893개소가 있으며, 이는 전국의 약 7.2%를 차치한다. 이중 현행 물 환경보전법에 따라 실시간 방류수질 상태를 확인·감시할 수 있는 측정기기(TMS) 부착 대상 업소는 16개소(0.4%)에 불과하다.

현재는 인허가된 폐수배출업소를 대상으로 방지시설 운영사항이나 배출허용기준 여부 등을 직접 방문해 점검 확인하고 있다. 단속 인력 한계 등으로 취약시간대 환경감시는 현실적으로 더욱 어려운 실정이다.

유훈수 수질환경과장은 "과학기술이 발전한 현재에 발맞추어 과거의 폐수배출업소 감시체계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이며 본 장비가 하나의 방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사물인터넷기술을 접목해 처음으로 도입되는 수질측정기술이 정착되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법규 보완 등 후속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남창섭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