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회견 열고 시행 철회 촉구

 

코로나19로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한 가운데 교육부와 인천시교육청이 예년처럼 교원능력개발평가(이하 교원평가)를 추진키로 하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가 반발하고 나섰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2일 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교육청은 2020년 교원평가 시행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며 “교육부는 교원평가 및 차등성과급 제도를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해마다 유·초·중·고·특수학교 재직 교원을 대상으로 교원평가와 성과급과 연동되는 교원업적평가가 진행된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상황에서 9~11월 실시되는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 관련 업무로 일선 교사들이 업무 부담을 물론 심리적 부담까지 떠안게 됐다고 전교조 인천지부는 설명했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코로나19로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잦은 지침 변경, 원격수업, 발열체크와 코로나19 방역 업무 등 교육 현장은 엄청난 부담을 떠안고 있다”며 “코로나19 재확산 상황에서 해당 평가를 위한 학부모 총회와 연수 개최, 공개 수업 등도 현실적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했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교원평가 유예에서 그치지 말고, 차등 성과상여금 시행 계획까지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성과급에 반영되는 교원업적평가 자체평가기준 제정 등으로 교직사회 분열과 갈등이 조장되고 있다”며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교원평가와 성과급 폐지 입장을 밝힌 만큼 오는 9일 전국시도교육감 협의회에 교원평가와 차등성과급 시행계획 철회를 담아 긴급안건으로 제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