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중투심 통과 … 내년 착공 예상
고양 일산테크노밸리(TV) 조성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내년 착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1일 경기도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달 26일 '2020년 제2차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열고 도와 고양시, 경기도시공사와 고양도시관리공사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을 조건부 통과시켰다.

매년 세 차례 열리는 행안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는 지방재정법에 따라 자치단체의 재정이 투입되는 신규 투자사업이 총 200억원 규모 이상일 경우 타당성과 필요성에 대해 심사를 한다.

실제 이번 중앙투자심사 역시 고양시가 공사채 발행을 위한 출자 및 정책지원금 약 1044억원을 투입하면서 진행돼왔다. 일산테크노밸리 같은 경우 이미 지방공기업평가원의 타당성 검토를 통과한 바 있다.

고양시 관계자는 “지난 3월 열린 1차 심사에서는 주변 사업지구를 고려한 수요 및 타당성 문제로 재검토 의결돼 일각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며 “하지만 이미 확보된 기업 수요와 차별화된 사업계획, 경쟁력 높은 입지여건 등 재검토 의견에 대한 조치계획을 충분히 반영하면서 2차 심사를 원활하게 통과할 수 있었다. 사실상 모든 선행 행정절차를 완료했고 이젠 실시계획인가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은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 일대 85만여㎡에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산업, 방송영상콘텐츠 사업 등의 차세대 혁신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이다.

현재까지 IT(정보기술)와 BT(바이오기술) 등 260여개 기업이 입주의향을 밝힌 상태로 바이오와 메디컬 클러스터,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구축 등을 희망하는 다양한 기관 역시 추가로 입주의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이번 중앙투자심사 통과를 토대로 내년 하반기 착공을 위해 실시계획인가 신청 및 관계기관 협의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장물 조사 완료와 함께 보상절차도 이 기간 함께 진행한다.

도 관계자는 “성장한계에 부딪힌 고양시에 신성장 거점을 조성해 경기 북부지역의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김도희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