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하수종말처리장의 악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지역 주민들의 기대를 샀던 지자체 간 환경부서 협의체가 '개점휴업' 상태에 머물고 있다.

화성과 수원이 악취문제에 제각각으로 대처하면서 주민들은 답답함을 토로하고 있다.

<인천일보 2019년 7월18일자, 2020년 6월30일자 19면>

30일 수원시와 화성시 등에 따르면 수원과 화성·안산·의왕 등 4개 지자체는 지난해 7월 안산시 환경교통국 회의실에서 '경기남부 4개 시 환경부서 제2차 협의체'를 열고 수원하수종말처리장 악취저감 방안을 논의했다.

협의체는 수원과 화성이 악취요인, 악취발생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공동해결에 나서는 등 '상생협력' 취지가 크다.

주민들도 화성시와 수원시가 악취문제를 공식 논의 테이블에 올렸다는 소식에 기대했다.

그러나 협의체는 유지되지 않았다. 당초 지난해 9월 제3차 협의체를 열 계획이었으나 화성시의 행정사무감사 준비와 수원-화성 간 의견조율이 늦어지면서 올해 초로 개최가 연기됐다.

게다가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며 무기한 연기 중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화성시는 민원이 있을 때나 모니터링 기간이 되면 현장에 나가 조사했을 뿐, 수원시와 수시로 악취와 관련한 공동대응을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 조사를 했어도 모두 악취농도가 기준치 이내로 나와 어떠한 후속조치도 없었다.

지난 3월 슬러지(하수 찌꺼기) 건조장의 기준치(300배·희석배수)가 2배 이상인 669배로 조사돼 최초로 시설개선 등 행정명령이 떨어진 것이다.

병점동 주민 A씨는 “수원이랑 화성이 해결한다니까 주민들은 믿고 있었는데, 이번에 악취 소동이 터지고 나서 결국 보여주기였나 싶었다”며 “신뢰를 잃었다”고 말했다.

지자체 간 협의가 원활하지 않자, 대책은 결국 '단속강화'로 흘러가고 있다.

현재 수원하수종말처리장은 혼합시설과 슬러지 건조시설·저장시설 등 3곳만 관리지역으로 설정돼 있는데, 화성시는 기준치 이상 악취 발생이 향후 2차례 더 발생할 경우 처리장 전역을 악취 발생관리지역으로 지정한다는 계획이다.

또 화성시가 시설 전반에 대한 직접 조사권한이 없다 보니, 환경부나 경기도 등 상급기관 조사를 의뢰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화성시 관계자는 “악취문제가 어제오늘 일이 아니라서 계속 반복되면 시가 강력한 조사·단속에 나설 수밖에 없다”며 “지난해 제3차 협의체를 개최하고 의견을 좁혀갈 계획이었으나, 연기되고 있다. 온라인 개최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수원시는 화성시와 상생에 더욱 힘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시설 일부에 균열이 확인돼 민간위탁업체가 약 6억원의 비용을 들여 내달 7일까지 보수작업을 할 것이고, 완료 이후는 피해가 없을 것”이라며 “문제가 된 시설 외에는 기준치 이내로 관리되고 있으며, 화성시에 전반적인 개선 사항을 공유하겠다”고 설명했다

/김현우·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원하수처리장 악취 잡는다 수원시와 화성시 등 4개 지자체가 수원하수종말처리장의 고질적인 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음으로 머리를 맞댔다. 17일 수원·화성·의왕·안산시 등에 따르면 이들 지자체는 이날 안산시 환경교통국 회의실에서 '경기남부 4개 시 환경부서 제2차 협의체' 열고 수원하수종말처리장 악취 저감 방안을 논의했다. 1996년 가동을 시작한 이 시설은 화성시 송산리 3만7000여㎡ 부지에 지어졌으며, 1일 평균 처리 용량만 52톤에 달한다. 수원시에서 발생하는 오수 및 하수 전량을 처리한다. 하지만 하수종말처리장이 들어선 이후부터 이 지역 일대가 수원하수종말처리장 악취…주민 고통 수원과 화성지역 오수·하수 정화시설인 '수원하수종말처리장'에서 최근 기준치를 초과한 악취가 발생하면서 지역 주민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해당 하수종말처리장은 악취를 줄이고 주민 여가시설을 조성하는 등 최신공법으로 전국에서 이례적인 '갈등 없는 기피시설'로 알려졌지만, 이번 사고로 미운털이 박히고 있다.29일 화성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3월 화성 병점·화산·진안 등 지역에서 악취가 발생한다는 민원이 지속해서 제기되자, 일대를 조사했다.그 결과 악취 발생원은 수원하수종말처리장인 것으로 확인했다. 당시 하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