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보안검색직원 1902명을 청원경찰로 직접 고용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벌어진 노∙사 및 노-노간 갈등이 ‘한국노총 소속 노조는 직접 고용. 민주노총은 자회사 고용’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사실상 한노총 소속의 보안검색만 직고용이라 민노총 노조원의 상대적 박탈감 때문으로 해석된다.

30일 인천공항 관계자에 따르면 보안경비 직원들은 인천공항공사가 세 번째로 설립한 자회사 ‘인천공항경비주식회사’ 고용으로 정리되면서 동요가 일고 있다. 직고용(청원경찰)을 놓고 벌어진 인천공항공사 노·사 갈등, 보안검색노조 내 노·노 갈등이 결국 민노총에 소속된 ‘보안경비노조’로 옮겨진 셈이다.

보안경비 직원들은 항공보안법에 따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사전 협의도 진행하지 않고 인천공항공사가 갑자기 청원경찰 카드로 자신들을 직고용에서 배제했다는 불만이 팽배하다.

특히 보안경비 직원들은 “인천공항공사가 한노총에 속한 보안검색은 직고용하고 민노총 노조(보안경비)는 자회사로 몰았다“며 “정작 무기를 소지한 채 근무를 서고 사실상 청원경찰 역할을 하는 보안경비(1729명)을 자회사로 고용하는 것은 역차별”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또 직고용 대상을 ‘2017년 5월 12일 기준으로 이전/이후 입사자‘ 구분, 서류·면접/공개경쟁 분리에 대한 뒷말도 끊이지 않는다. 보안검색노조는 직고용 찬성 입장이지만 공개경쟁에 해당되는 직원들 불만 해소를 위해 인천공항공사와 노·사·전문가협의회, 각 노조가 재협의를 벌여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인천공항의 청원경찰 채용 논란은 ‘노·사 및 노·노 갈등’에 이어 소셜네트워크(SNS)와 정치권으로 공방이 번졌지만 대책이 나오지 않는 혼란 상태다. 최근 인천공항 내에서는 인천 정치권을 향해 소위 ‘인국공 사태’ 침묵 모드에서 벗어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인천일보는 지난 28일 인국공 사태 해결책으로 인천공항과 국내 14개 공항 등 국가보안목표 시설의 항공보안을 전담하는 가칭 한국보안공사 설립을 통해 정규직화 불공정 논란을 정리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지난 3년간(2019년 6월 기준) 인천공항공사가 여객들로부터 징수한 공항이용료는 1조4000억원을 웃도는 만큼 이를 보안공사 설립과 운영·임금 등 재원(기금)으로 활용하자는 방안이다.

독립된 조직으로 인천공항보안검색전문회사를 설립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보안검색∙보안경비 통합시 인천공항 내 불공정 논란을 불식할 수 있는 자회사가 아닌 자율운영(권) 보장의 독립회사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