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정치권, 직매립 제로화 목표 '발생지 처리' 목소리]

4자협의체 후속안 수립 지지부진
사용연장 우려 “패러다임 전환을”
감량·재활용 우선 정책마련 강조
▲ 29일 인천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 및 서구 환경 현안에 대한 공동 입장문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교흥(서구갑)·신동근(서구을)국회의원, 이재현 서구청장과 관계자들이 입장문을 발표한 뒤 손을 맞잡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수도권매립지를 품은 인천 서구지역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재활용 중심의 획기적인 선진화된 폐기물 처리 정책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현 서구청장과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서구갑), 신동근(서구을) 의원 등은 29일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공동입장문을 통해 “4자 협의체 재협의를 통해 대체매립지가 반드시 조성돼야 한다”며 “3-1매립장을 끝으로 매립 종료를 확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구 수도권매립지는 당초 2016년 종료될 예정이었지만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 간 4자 합의를 통해 사용이 2025년까지 연장된 상태다.

사용 종료 시점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후속 방안 수립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들은 “서구에 세계 최대 규모의 수도권매립지가 있어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폐기물이 유입된다”며 “쓰레기 수송도로 및 매립지 인근 폐기물처리업체 밀집 등 각종 환경유해시설이 집중돼 있어 서구민은 29년 동안 악취와 소음 등으로 심각한 환경 피해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체매립지 조성에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체매립지 조성에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는 것은 제3 매립장 잔여부지 또는 제4 매립장으로 사용을 연장하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계속 낳고 있다”며 “대체매립지를 검토할 때 발생지 처리, 감량·재활용 중심의 선진화된 폐기물 처리 원칙 아래에 직매립 제로화를 목표로 파격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발생지 처리 원칙을 준수하는 실제적 대책도 이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환경부와 수도권은 지자체별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을 실현할 수 있는 폐기물처리시설을 지자체별로 실행함으로써 현재 서구와 같이 특정 기초지자체에 폐기물처리 시설이 집중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감량과 재활용 정책이 최우선으로 되는 폐기물정책 패러다임으로 전환해 반드시 소각·매립량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