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사진)·정일영(인천 연수을) 의원은 30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항공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상생방안 마련과 공항경제권 활성화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의 좌장은 서울대학교 김성수 교수가 맡을 예정이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항공업계 진단과 상생방안'을 주제로 공항산업기술연구원의 강용규 원장이 제1 발제를 하고 '공항을 통한 지역거점 육성'을 주제로 국토연구원의 정우성 박사가 제2발제를 한다.

토론자로는 이채영 소장(인천산학융합원), 이상민 본부장(한국교통연구원), 김광옥 본부장(한국항공협회), 강갑생 기자(중앙일보), 이정희 과장(국토교통부 항공정책과) 등이 나서서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공항이 단순한 터미널에서 벗어나 공항경제권 형성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공항 주변에 항공기의 제조·정비 산업이 집약된 항공MRO단지와, 운송 및 물류, 고부가가치형 제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한 항공업계의 위기는 타 업계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황”이라며 “정확한 진단과 현장에서 통하는 해법의 단초를 마련하고자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김신호 기자 shkim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