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5일 도쿄지사 선거…현직 고이케가 안정적 선두

 

▲ 일본 도쿄도 지사 선거가 다음 달 5일로 예정된 가운데 26일 시민들이 시내에 나붙은 선거 벽보 앞을 지나가고 있다. 고이케 유리코 현 지사는 이변이 없는 한 재선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일본 수도 도쿄도(東京都) 유권자의 절반은 이미 한 차례 연기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다시 연기하든지 취소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쿄신문이 내달 5일 예정된 도쿄 지사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를 상대로 26∼28일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27.7%는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2022년 이후로 개최 시점을 한 번 더 연기하자는 의견은 24.0%였다.

반면 계획대로 내년 여름에 개최하자는 의견은 15.2%, 간소화하거나 무관중으로 하자는 의견은 31.1%를 기록했다.

전체 응답자의 51.7%는 취소 또는 재연기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지녔고 46.3%는 내년 여름에 개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셈이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이미 한 차례 연기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내년에 개최하지 못하는 경우 재연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견해를 표명한 바 있다.

다른 국제 경기와의 일정이 겹치지 않도록 조율하는 것이나 경기장 확보 등 현실적인 문제를 생각하면 내년 여름에 개최하지 못할 경우 '2020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은 취소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이번 도쿄 지사 선거에서는 현직인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지사의 당선이 유력한 상황이다.

요미우리(讀賣)신문, 도쿄신문, 교도통신, 아사히(朝日)신문 등이 최근 각각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고이케 지사가 안정적인 수준에서 선두를 달리는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가 확산한 가운데 고이케 지사가 연일 주요 언론으로 생중계되는 기자회견을 열어 대책을 설명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 태세를 부각한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