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가장 많은 ‘여성친화도시’를 보유한 경기도가 정작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방자치단체 부서 간 협업이 부족할 뿐 아니라 시민참여단의 활동도 저조하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공개한 ‘여성친화도시 추진체계 실효성 증진방안’ 보고서를 살펴보면 전국에 있는 여성친화도시 92곳 중 13곳(수원·시흥·안산·안양·의정부·광명·용인·고양·부천·성남·화성·양주·의왕)이 도에 있다.

올해 신규 및 재지정 신청 예정 지역을 고려한다면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도 가족여성연구원은 예상했다.

그러나 여성친화도시 13개 지역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부서 간 협업으로 인한 여성친화도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여성친화도시 협의체나 위원회의 경우 역시 형식적으로 운영되거나 전문성이 높지 않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지역별로 성평등 정책의제 발굴의 역할을 하는 시민참여단 역시 참여가 저조한 지역이 많아 운영성과를 높이는 데도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도가 도 가족여성연구원의 사업기능을 활용해 ▲업무담당 공무원 및 시민참여단 교육 강화 ▲지역 네트워크 지원 체계화 ▲성별 영향평가와 연계한 여성친화도시 컨설팅 추진 등 현재 추진하는 사업을 보다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지역 간 협업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경기도 여성친화도시 공통과제 선정’과 공모사업 추진. 여성친화도시 조성 동력 확보를 위한 우수사례 및 우수담당자 포상제 등 인센티브 도입, 시민참여단 강사양성과정 운영을 향후 도 과제로 함께 제안했다.

연구책임을 맡은 노경혜 박사는 “시군별 여성친화도시 조성 추진은 결국 경기도정의 성주류화 실현에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며 “이에 도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2009년부터 추진된 여성친화도시는 여성가족부가 성평등 관점의 도시조성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매년 심사를 통해 여성친화도시를 지정하고 여성 일자리와 돌봄, 안전정책 등의 사업성과를 5년마다 평가해 재지정한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