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가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에 따라 지정된 안산지역에 대한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시의회는 지난 26일 열린 제263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유재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해제 촉구 결의안’을 21명 의원 전원 찬성으로 가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시의회는 결의안에서 안산지역 주택 가격 상승은 주택 공급물량 부족과 광역교통 시설 개선에 따라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번 정부 조치로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장상지구와 신길2지구 공공주택 공급 사업에도 타격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정대상지역 지정 등으로 안산지역 주택 시장에 장기적인 혼란이 점쳐진다고도 했다.

특히 의회는 이번 지역·지구 지정으로 인해 지역 내 주택 개발 사업이 지연되고 반월산단의 발전 동력인 생산 인구의 타 지역 유출이 예상된다며 지역 특성과 시민 정서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 기준에 의해 발표한 지역·지구 지정을 조속히 재검토해 해제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사회초년생·신혼부부·홀몸거주노인 등 주거취약 계층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보완 대책을 수립하고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요건에 지역적 특성과 형평성을 반영한 개정안을 조속히 마련,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의회는 결의안을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국회, 경기도 등에 전달할 방침이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