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공공버스제’∙‘건설업 페이퍼컴퍼니’ 등 민선7기 주요 현안 관련 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모델 개발에 나선다.

24일 도에 따르면 이달부터 ‘데이터 분석 모델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민선7기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각종 정책과 사업들에 대한 데이터를 상시로 축적 및 분석하고 실제 행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을 만들어 과학적 행정 서비스를 실현하자는데 목적을 뒀다.

대상 분야는 과제 수요조사와 위원회 전문가 자문 등의 절차를 거쳐 선정된 ‘공공버스 등 버스 신규노선 분석’과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의심업체 분석’, ‘지역화폐 소비패턴 분석’과 ‘생활인구 분석’ 등 4가지다.

우선 ‘버스 신규노선 분석’ 분야에서는 지역∙노선∙정류장별 버스승객수와 버스운행정보, 생활인구 등의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도민이 교통편의를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버스노선을 발굴·선정하는데 주력한다.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분석’은 과거 법령 위반 이력, 자본금, 기술인력 수 등의 데이터를 토대로 의심업체를 추정하고 최적의 조사경로를 도출해 효과적인 단속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분야다. 특히 분석대상을 종합건설업은 물론, 전문건설업까지 확대해 단속망 확대의 기틀을 다질 계획이다.

‘지역화폐 소비분석’을 통해서는 카드매출, 유동인구, 지역∙업종∙시간대별 지역화폐 소비패턴 추이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실제 소상공인·골목상권 활성화 효과를 검증, 이를 토대로 정책을 보완·발전한다.

‘생활인구 분석’은 지역·시간대별 유동인구 데이터를 토대로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장소나 쉼이 있는 도시 공간 대상지 등 최적의 입지선정이 필요한 사업들에 활용하는 분야다.

도는 4가지 분야의 데이터 분석 모델을 오는 11월까지 구축, 본격적인 활용에 나설 계획이다.

이 밖에도 도는 올해 야생멧돼지 서식분포 및 이동 경로, 폐기물 유입량 및 이동 경로, 프랜차이즈 가맹점 시장동향, 생활 SOC 우선 설치지역 도출, 교통 분석 등 도민 생활과 밀접한 5개 과제에 대한 데이터 분석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청정계곡 정비사업 효과 분석’, ‘아동 재학대 예측·예방 분석’, ‘CCTV 설치 필요지역 분석’ 등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각종 현안에 대한 데이터 분석에도 힘써 과학적 행정의 틀을 다질 계획이다.

임문영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지난해 분석시스템 기반을 구축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면, 올해는 실제 데이터를 상시로 활용해 정책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뒀다”라며 “앞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데 적극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