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단체, 50만장 풍선에 날려
도, 법인 취소·보조금 환수 나서

탈북민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 22일 파주서 기습 살포한 대북전단 풍선이 23일 강원도 홍천에서 발견됐다.

자유북한운동연합 측은 이날 회원 6명을 통해 '6·25 참상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대북전단 50만장과 '진짜 용 된 나라 대한민국' 소책자 500권, 1달러 지폐 2000장, SD카드 1000개를 20개의 대형풍선에 매달아 살포했다고 밝혔다.

강원도 홍천군 서면 마곡리 인근 야산에서 발견된 막대풍선은 공기가 채워진 채 나뭇가지에 걸려있었으며, 대북전단 등이 담긴 비닐봉지도 그대로 함께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이날 “지난 22일 오후 11시~12시 사이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대북전단을 보냈다. 경찰의 감시를 피해 아주 어두운 곳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했다”며 “나는 경찰에서 계속 추적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아마추어인 회원들을 교육해 대북전단을 살포했다. 수소가스 구매가 어려워지고, 갖고 있던 수소가스도 다 압수당해 17배 비싼 헬륨가스를 사들여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경기도는 자유북한운동연합을 포함한 4개 단체에 대해 법인 취소, 보조금 환수는 물론 단체를 사기와 자금유용 등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과 경기북부지방경찰청에 수사 의뢰를 하며 강력 대응에 나섰다.

수사 의뢰 대상 단체는 자유북한운동연합과 순교자의 소리(대표 폴리현숙), 큰샘(대표 박정오),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북풍선단(대표 이민복) 등이다.

도는 또 통일부와 서울시에도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북풍선단을 제외한 3개 단체에 대한 법인 설립 허가 취소와 수사 의뢰, 고발 등을 해달라고 협조 요청했다. 대북풍선단은 사단법인이 아닌 비등록 단체로 의뢰 명단에서 제외됐다.

도 관계자는 “이들 단체가 대북전단 살포 행위를 북한 인권 활동으로 위장해 비용을 후원받고 있으나, 실제로는 상대를 모욕할 뿐 단체의 돈벌이로 활용한다는 의혹이 언론 등으로부터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이는 형법상 사람을 속여 재물을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것으로 사기죄에 해당할 여지가 있고, 국가안보를 해치는 불온자금 유입이 의심되고 후원금의 용처가 불분명해 횡령과 유용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자유북한운동연합이 22일 기습 살포한 대북전단에 대해서는 사실관계 확인 후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김은섭·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