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확성기 설치하자 한미 정찰기 8대 이례적 감시 비행

 

▲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 홈피 캡처]

 

미국 항공모함 2척이 7함대 작전 구역에 전진 배치됐다.

23일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에 따르면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스벨트호(CVN-71), 니미츠호(CVN-68)가 지난 21일부터 필리핀해에서 작전 활동에 나섰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미군은 이들 항모가 7함대 구역에 배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해군 7함대 작전구역에는 한반도도 포함된다. 미국이 남중국해 등에서 중국 해군력을 견제할 목적으로 항모 2척을 전진 배치한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북한의 대남 군사행동 위협 등 한반도 안보 정세도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미군은 항모 2척을 비롯한 항모타격단이 방공훈련, 해상감시, 장거리 공격, 기동훈련 등의 임무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제임스 커크 제11항모타격단장은 "우리의 작전은 모든 국가의 이익을 위한 항행 자유와 합법적 바다 이용을 보호하려는 강력한 메시지"라고 말했다.

루스벨트 항모타격단은 유도미사일 순양함 벙커힐함(CG53),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요격 능력을 갖춘 '베이스라인7'을 최초 탑재한 알레이버크급 이지스 구축함 러셀함(DDG59), 이지스 구축함 라파엘 페랄타함(DDG-115) 등으로 구성됐다.

니미츠 항모타격단은 유도미사일 순양함 프린스턴함(CG59), 유도미사일 구축함 스터릿함(DDG104), 이지스 구축함 랠프 존슨함(DDG114) 등으로 이뤄졌다.

두 척의 항모에는 전폭기와 정찰기, 전자전기 등 각각 70여대의 항공기가 탑재됐다.

이와 함께 북한이 1천200만장의 대남 비방 삐라(전단)를 제작했다고 밝히고 최전방에 대남 확성기 방송 시설을 구축한 22일에는 한미 정찰기 8대가량이 동시에 출격해 대북 감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기 추적사이트 '노 콜싸인'(No callsign)에 따르면 한국 공군의 항공통제기 '피스아이' 1대와 미 공군 정찰기 리벳 조인트(RC-135W) 1대, 주한미군 정찰기 가드레일(RC-12X) 6대 등이 대북 감시 비행을 했다.

한미 정찰기 8대가 같은 날 출격해 대북 감시 비행에 나선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군 관계자는 "최근 한미 정찰기의 대북 감시 비행 횟수가 늘고 대북정보 분석 요원들도 증강됐다"고 전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