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의혹·진위 확인 무소식
'내부 제보' 직원 위협 논란도
인권센터 등 진상조사위 가동 추진
15개불교단체도 추진위 구성키로
/사진출처=연합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사진출처=연합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거주시설인 광주시 나눔의집을 둘러싼 파행이 계속되자, 보다 못한 시민사회단체가 나섰다. '정상화'에 직접 가담하겠다는 것이다.

22일 다산인권센터,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희망을만드는법 등에 따르면 이들 시민단체는 이달 안으로 '진상조사위원회'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가동할 방침이다. 위원회는 행정, 회계, 직원 근무 등 전반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대책도 강구한다. 시민단체가 진상조사에 나선 것은 나눔의집의 조치를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다.

나눔의집 운영주체인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은 지난달 19일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여러 의혹과 진위를 확인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아직까지 무소식이다.

게다가 나눔의집 내부에서 공익제보로 사태를 알린 직원들이 업무방해에 시달린다는 등의 논란이 끊이지 않으면서 “더 이상 참기 어렵다”는 게 시민단체 입장이다. 이날도 안신권 전 소장이 나눔의집을 찾아와 직원들에게 위협을 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는 유선 인터뷰에서 “사직서를 제출한 안 전 소장이 시설을 드나들면서 직원들에게 비아냥거리고 그간의 책임도 묻고 있다”고 밝혔다. 박 상임활동가는 “최근 뽑은 신임 시설장, 사무국장 등도 대한불교조계종 관련 인사로, 내부고발 한 직원들을 스마트폰으로 찍으며 감시하는 등 비도덕적인 행태가 계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는 자체적인 진상조사에 앞서 경기도와 민·관 합동형태의 방식도 고민하고 있다. 도에서 시민단체의 의견을 접수받아 검토 중이다.

조계종에 대한 불만에 같은 불교단체가 나서기도 했다.

참여불교재가연대와 민불동지모임, 정의평화불교연대 등 15개 불교시민단체 등은 '나눔의집 정상화 촉구 불자모임 추진위'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남재 합천평화의집 원장은 “나눔의집 파행이 계속되며 여론은 낯짝이 있느냐고 (조계종에) 묻고 있다”며 “대한불교조계종은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과정에서 빠져야 한다.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 진상조사를 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오는 24일 추진위 구성 기자회견과 함께 경기도를 방문,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나눔의집 정상화 촉구와 관련한 건의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 원장은 “지난 2016년 법인 정관 목적에 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양로시설'을 빼면서 사실상 호화 요양원 사업을 하겠다고 (조계종이) 한 것”이라며 “민-관 합동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정관변경을 승인해준 도와 나눔의집 운영을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우·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