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제2순환선 인천~안산 구간
해저터널 변경 의견서 국토부에 제출

국제 보호 습지인 인천 송도갯벌을 가로지르는 수도권 제2순환선 인천~안산 고속도로 노선 계획을 해저터널로 변경해 달라는 의견서를 송도 주민들이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해상 교량은 환경을 훼손하고, 해풍에 실려오는 분진 등이 건강을 위협한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도로 접속을 고려하면 지상 통과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17일 인천 송도국제도시 주민단체 설명을 종합하면, 최근 주민 1500여명은 국토부에 수도권 제2순환선 인천~안산 구간에 대한 의견서를 집단 제출했다. 이들은 해상 교량노선을 '바다 구간 지하터널'로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국토부에 제출된 의견서에서 주민들은 “교량으로 건설하면 국제 협약으로 지정되고 보호 중인 '람사르 습지'를 정면 관통해 자연환경 훼손이 자명하다. 한번 파괴된 자연환경을 되돌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절대 불가하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또 “해풍이 강한 지역인데 현재 노선안으로 진행될 경우 분진, 소음 등의 영향권에 있는 주민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받게 된다”고 했다.

2029년 건설 예정인 수도권 제2순환선 인천~안산 구간은 노선 대부분인 14.57㎞가 해상 교량으로 계획돼 있다. 국토부가 지난달 공고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보면 교량은 습지보호지역인 송도갯벌을 관통한다. 현재 노선안 공사비는 1조5616억원이고, 검토 노선에 올랐던 해저터널은 1조7655억원이다.

<인천일보 5월20일자 1면>

송도갯벌을 훼손하는 해상 교량이 국제적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제협약인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송도갯벌은 검은머리갈매기·저어새 등 세계적 멸종위기종 서식지이다. 송도갯벌을 보호습지로 지정한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 사무국도 송도국제도시에 입주해 있다.

이날 송도 주민단체들은 인천시청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국토부가 인천시민의 바다를 해상 고가도로로 가로막으려고 한다”며 “바다 경관을 지키기 위해 고속도로를 지하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주민 의견을 받고 있는 국토부는 현재 노선을 고수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국토부는 최근 설명자료를 내고 “인천대교와 제2경인선 접속을 위해 부득이하게 지상 통과를 할 수밖에 없다”며 “습지보전법상 대규모 국책사업은 행위제한 예외가 인정되고, 대체 습지를 조성하도록 돼 있다”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