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보호 인식 확산된 듯”

우리나라 제1노조 지위를 얻은 민주노총이 인천에서도 꾸준히 조합원과 조직을 늘려나가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지난해 12월 기준 조합원 4만7395명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2018년 12월 4만3772명 대비 3623명이 늘어난 수치다. 인천 전체 노조 조직률은 2018년 우리나라 전체 노동조합 조직률 11.8%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란 게 민주노총 설명이다.

가맹조직별 조합원 증가 현황을 보면 공공운수노조 인천본부 조합원이 1349명 늘어 눈길을 끈다.

이는 문재인 정부 들어 진행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 과정에서 공공기관 소속 신규 노조들이 설립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무기계약직 전환 합의에도 불구하고 2년째 합의가 지켜지지 않아 노조를 설립한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소속 시설직 용역 노동자들이 대표적인 사례다.

노동시장 취약계층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권리를 찾기 위해 노동조합 문을 두드리는 사례도 늘고 있다. 서비스연맹 인천본부 조합원들이 1072명 늘어난 것이 이를 반영한다.

서비스연맹은 학교비정규직노조, 마트노조, 가전통신서비스노조를 포함해 요양보호사, 백화점 판매노동자 등으로 구성된다.

반면 공무원노조 인천본부와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보건의료노조 인·부천본부 조합원은 감소했다.

조합원이 가장 크게 준 한국지엠지부는 2018년 군산공장 폐쇄와 사측의 구조조정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 보건의료노조는 인하대병원지부와 보훈병원지부 인천지회 등 신규 조직도 만들어졌지만 가천대길병원 지부 조합원 수 감소로 전체 조합원은 줄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2015년부터 인천 제1노조 지위를 유지 중이다.

노조 관계자는 “골고루 조합원들이 늘었는데, 비정규직 단위에서 신규 조직화가 많이 되는 추세”라며 “경비원 한두명 일하는 사업장에서도 상담 오시는 경우가 있을 만큼, 노조를 만들어 자신의 권리를 보호해야겠다는 생각들이 이제 많이 퍼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