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와 한국장학재단이 학자금 대출을 갚지 못해 신용유의자(이른바 신용불량자)가 된 청년들을 돕기 위해 손을 잡았다.

김상돈 의왕시장과 조성철 한국장학재단 상임이사는 지난 11일 시청 접견실에서 학자금대출 장기연체 청년에게 신용회복을 지원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체결에 따라 의왕시는 학자금 대출을 갚지 못해 신용유의자로 등록된 청년에게 채무액 10% 수준인 분할상환 약정을 위한 초입금을 지원하고, 한국장학재단은 신용유의자 등록정보 삭제, 최장 20년 분할상환 조치, 연체이자 전액감면, 가압류 등 법적조치 유보 등을 지원하게 된다.

시의 2019년 말 기준 만39세 이하 학자금 대출로 신용유의자로 등록된 청년은 32명으로 총 채무액은 3억1300만원이며 1인당 평균 채무액은 98만원이다.

시는 이번 사업추진을 위해 2020년 제1회 추경예산에 편성된 사업비 700만원으로 의왕시에 1년 이상 거주 중인 만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 중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대출 상환을 6개월 이상 장기 연체해 신용유의자로 등록된 7여명에게 혜택을 줄 계획이다.

김상돈 시장은 “이번 사업은 청년들 본인의 능력을 넘어서 경제적·사회적 여건으로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사업”이라며 “청년들은 우리사회의 미래이며, 현 시대의 원동력이다. 앞으로 시는 청년들이 사회에 굴하지 않고 웃을 수 있는 청년 정책들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의왕=김영복 기자 yb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