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민선7기 공약 해결책 찾기 초점
군사시설 찾아 사업추진 현황 점검
경기도가 민선 7기 주요 공약 중 하나인 '안양 박달 테크노밸리'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

도는 최근 '안양 박달 테크노밸리 조성 추진 TF팀'을 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안양 만안구 박달동 310만㎡ 부지에 친환경 미래 산업 육성 거점을 만드는 '안양 박달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목표로 마련됐다.

도는 이번 TF팀 운영을 통해 군사시설 지하화와 통합이전, 그린벨트 해제 등 중앙 부처 협조가 필요한 각종 현안에 대해 긴밀히 협의하고 해결책 찾기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TF팀에는 과학기술과와 군관협력담당관, 지역정책과와 도시정책과 등 4개 부서가 참여하기로 했다.

이 중 과학기술과는 업무총괄 및 조정 업무를, 군관협력담당관은 국방부와 군사시설 이전 관련 업무를 한다. 아울러 지역정책과는 국토교통부와 그린벨트 해제 및 관리 계획 변경 협의를, 도시정책과는 도시기본계획에 대한 반영 업무 등을 각각 담당한다. 이들을 지휘하는 TF팀 단장은 임문영 도 미래성장정책관이 맡기로 했다.

지난 5일 첫 회의를 진행한 TF팀은 최근 안양 박달동에 있는 군사시설 현장을 찾아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각종 현안에 대한 중앙 부처 협조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 자리에는 사업 당사자라 할 수 있는 안양시가 '앞으로 만들고자 하는 테크노밸리의 비전과 모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사업 당위성 확보를 위한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임문영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라도 각 담당 부서가 정보를 공유하고 힘을 집중해야 할 때”라며 “안양시와 중앙 부처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경기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성장 거점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지사는 오는 2022년까지 서안양 탄약고 부지에 친환경 융합 테크노밸리를 만들겠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이는 이 지사의 주요 지역 공약일 뿐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포함돼 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