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수도권 산발적 감염 확산세에
긴급회의 열고 거짓말강사 사례 언급
방역노력 무력화 행위 엄정처리 주문
코로나19가 수도권에서 산발적 집단감염으로 번지는 가운데 최근 2주간 전국 확진자 4명 중 1명꼴로 인천에서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인천 일부 확진자 의 거짓 진술 사례를 “방역 노력을 무력화한 일탈 행위”라고 언급하며 엄정한 처리를 주문했다.

이날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코로나19 수도권 집단 발생 상황' 자료를 보면, 최근 2주간 신규 환자 554명 가운데 수도권 3개 시·도가 86.3%(478명)를 차지한다. 지역별로 보면 인천 132명(23.8%), 경기 161명(29.1%), 서울 185명(33.4%)씩이다.

인천에선 이날 일가족 4명을 포함해 신규 확진자 6명이 추가됐다. 누적 확진자는 292명(오후 6시 기준)이다. 지난달 29일 200명을 돌파한 지 열흘여 만에 확진 사례가 계속되며 300명에 육박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기사 19면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인구 밀집도가 높고 유동인구가 많은 수도권에서 무증상·경증 감염자를 통한 빠른 전파력으로 지역사회 집단감염 확산이 심각히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수도권 집단감염이 계속되자 정부는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개인·사업장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한다고 밝혔다.

정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수도권 집단감염 대응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다가 확진된 인천 학원강사의 거짓 진술은 7차 감염까지 유발하며 80여명이 넘는 추가 전파를 가져왔다. 수도권 개척교회 확진자가 교회 활동을 숨기기 위해 거짓 진술을 해서 검사와 격리조치가 늦어지는 일도 있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런 행위들은 정부의 방역 노력을 무력화시키고, 대다수 국민들을 허탈하게 할 뿐 아니라 사회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날 긴급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보건복지부는 고위험시설 추가 지정을 검토해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엄격히 관리하기로 했다. 법무부는 조직적·계획적인 역학조사 거부 행위나 방역정책 방해가 있을 경우 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경찰청도 감염병예방법 위반 행위에 신속대응팀을 동원해 엄정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