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주거지 부적합' 발표 반년여 만에 착수
주민 이주 대신 개발 요구, 매립지 주변 함께 조사

수도권매립지 인근 인천 사월마을의 환경 개선 대책을 세우는 용역이 환경부가 '주거지로 부적합하다'고 발표한 지 반년여 만에 착수된다.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집단 이주 계획까지 세우려던 인천시는 주민들이 이주 대신 개발을 요구하자 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춰 용역을 진행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 주변 자연부락 환경 개선 대책 수립 용역'을 입찰 공고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사월마을을 포함해 수도권매립지 반경 2㎞ 이내 12개 마을을 대상으로 한다. 5342세대로 인구수는 1만77명(3월 기준)에 이른다.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는 2602세대 규모의 검암경서동도 포함돼 있다. 환경부가 1년 8개월간의 주민건강영향조사를 거쳐 지난해 11월 “미세먼지와 소음도, 우울증·불안증 호소율이 높다”며 “주거환경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발표한 사월마을에는 52세대, 122명이 거주한다.

이번 용역에선 대기배출업체 분석과 대기·악취·소음 조사를 거쳐 오염물질 배출원과 마을별 맞춤형 정책이 제시된다. 용역 기간은 14개월로, 6억9950만원이 투입된다. 시는 올해 본예산에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 환경개선 특별회계'로 용역비 10억원을 반영한 바 있다.

시 차원의 사월마을 대책 용역이 착수되는 건 환경부 발표 이후 반년여 만이다. 당초 시는 이주와 주민 보상안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올 초 용역을 발주하려고 했다.

하지만 시와 서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 주민대책위원회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 구성부터 꼬였다. 지난 3월 중순 SL공사가 불참을 통보하면서 협약식은 갑작스럽게 취소됐다. SL공사가 내부 검토 절차를 이유로 협의체 참여를 미룬 것이다.

지지부진하던 논의는 주민 청원을 기점으로 급물살을 탔다. 사월마을 주민 96명은 지난 4월27일 “이주를 원하지 않는다. 개발 계획을 세워 달라”며 시에 청원서를 제출했다. 이주와 환경 개선이라는 두 갈래로 용역이 구상됐다가 환경 대책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협의체 구성을 접는 방향으로 분위기가 전환됐다.

김은수 시 생활환경팀장은 “이주 대책을 수립하려고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려고 했는데, 사월마을 주민들이 계속 살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용역 과업이 바뀌었다”며 “사월마을을 포함한 수도권매립지 주변 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 방법·조건·대상 등을 함께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