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추진하려던 '광명도시공사 특별조사위원회'가 무산된 후 지역 정가가 연일 뜨거운 논쟁을 벌이고 있다. 도시공사 특조위 안건과 후반기 의장 선거를 연결한 것은 '광명시의원 윤리강령' 위반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인천일보는 지난 2일 광명시의회 제254회 1차 정례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벌어진 이일규 의원 도발 사건(?)을 신속 보도했다(6월3일자 8면). 이날 이 의원은 도시공사 특조위 안건을 본회의에 상정하기로 했다. 동료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안건을 준비해 관심이 집중됐다.

앞서 그는 지난 2년간 상임위원회와 본회의장에서 5분 발언 등을 통해 도시공사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광명동굴 17만평 개발 사업, 도시공사 채용 문제, 광명타워 문제 등을 거론하면서 도시공사 특조위 구성을 가장 앞장서서 주장했다.

그의 행적을 보자. 지난해 6월7일 제246회 정례회에서 그는 자유발언을 통해 도시공사의 방만한 예산 집행의 비효율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회는 특조위를 구성해 강경한 대응을 할 것을 밝혔다. 같은해 12월16일 열린 제250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에서도 그는 도시공사가 추진하는 광명동굴 주변 17만평 개발 사업 MOU(양해각서) 체결 과정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상임위원회에서는 더욱 꼼꼼하게 따졌다. 2년간 지속해서 도시공사의 각종 문제를 지적하던 그가 무슨 이유에서인지 끝내 안건을 접수하지 않았다. 때문에 지역에서는 이 의원의 행동을 두고 갑론을박이다. 시의회 일각에서는 도시공사 안건 상정을 무기(?)로 후반기 의장 자리를 보장받은 것 아니냐는 소문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이날 본회의 시작 직전까지 이 의원을 설득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의장단의 모습을 직접 확인했다. 도시공사 특조위가 활동하면 불편해지는 누군가를 위한 바람막이로 나선 이들이 있다. 그렇게 어렵게 도시공사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으니 이에 상응한 대가(?)를 기대하는 것은 당연할 수도 있겠다.

광명시의회는 자발적으로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윤리강령에는 '의원은 시민의 대표자로 직무를 수행하면서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고 양심에 따라 성실하게 행동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존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천명했다. 법령을 준수하고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며 양심에 따라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야 하는 것은 시의원의 첫 번째 행동강령이다.

그러나 이번 도시공사 특조위 불발 사건으로 인해 이 의원은 공공의 이익보다 자신의 이익을 먼저 고려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의원 행동강령에는 공_사생활에 있어서 청렴한 생활을 실천해 시민들에게 모범을 보이며 '공정성을 의심받는 행동'을 하지 아니한다고 명시돼 있다.

2년간 지속해서 도시공사 특조위 구성을 거론했던 이 의원이 느닷없이 다 준비된 안건을 상정조차 하지 않으며 비난을 자초했다. 이 의원은 자신이 공공의 이익을 추구했는지, 공정한 행동을 했는지 돌아봐야 한다.

정치인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광명시민에게 부끄러운 것은 없는지 의원 행동강령에 따라 양심적으로 직무를 성실히 수행했는지 돌아보고 해명할 것이 있으면 당당히 나서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다.

 

장선 경기 서부취재본부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