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물류센터 평균 연령 35세 반해
부평 종교 관련 확진자 '59세'로 껑충
시, 노인요양시설 등 행정조치 무기 연장

방역당국, 65세 이상 중증 발전 가능성 커
밀폐공간 모임 자제 및 면밀한 주의 요구
인천지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속출한 1일 오전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인천시 미추홀구 한 교회 앞을 코로나19 예방수칙 캠페인 요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인천지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속출한 1일 오전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인천시 미추홀구 한 교회 앞을 코로나19 예방수칙 캠페인 요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인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고령층으로 번져가고 있다. 이태원 클럽과 부천 물류센터발 확진자 나이는 평균 35세인 반면 부평 교회발 확진자 연령대는 59세로 껑충 뛴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인천시 코로나19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집단감염 확진자 연령층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이태원 클럽과 부천 뷔페·물류센터 등과 관련성을 보이는 인천 확진자 108명의 평균 연령은 35세로 집계됐다. 부평 교회 소모임 관련 확진자 45명의 나이는 평균 59세로 나타났다.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돼 물류센터로 번진 확진 사례는 지난달 8일부터 시작됐다. 부평 교회 관련 확진자는 지난달 31일 처음 발생했다. 연쇄 감염의 고리를 끊지 못한 한 달여 동안 확진자 연령이 부쩍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방역당국도 고령자에 대한 면밀한 주의를 요구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전날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늘어나며 중증환자가 증가해 우려가 크다”며 “어르신들은 생활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밀폐 공간에서의 모임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코로나19 전파가 고위험군인 '고령층'으로 번져가자 시는 노인요양시설을 비롯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행정조치를 무기한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학원, 피시방,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등에 대한 운영자제 권고 및 방역수칙 준수 조치는 계속된다. 유흥주점·콜라텍·코인노래연습장 등 1257개소에 대해서는 강화된 방역수칙을 지키는 것을 전제로 집합금지 조치를 해제하기로 했다. 전자출입명부 관리, 마스크 착용 의무화, 1~2m 거리 두기 등의 조건이다.

인천 누적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이날 오후 6시 기준 283명으로 늘었다. 지난 5일부터 사흘간 부평 교회 소모임 관련해서 가족 2명이, 경기 부천 물류센터 관련해서는 가족 4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미추홀구청 공무원이 지난 5일 확진자로 추가되면서 이날까지 청사 폐쇄 조치와 긴급 방역이 이뤄지기도 했다.

▶관련기사 6·18·19면

서울 건강용품 판매점 '리치웨이'와 관련해서도 A(72·264번 확진자)씨 가족을 비롯해 8명이 확진자로 밝혀졌다. 인천뷰티예술고등학교를 다니는 A씨 손녀 B(16·273번 확진자)양도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교직원·학생 등 42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가 진행됐다. 검사 결과 전원 음성 판정이 나왔으나 잠복기에 해당하는 18일까지는 원격 수업이 이뤄진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단독]인천공항, 상주직원 ‘코로나19 확진’ 판정 대한민국 관문인 인천국제공항에 근무하는 7만여명의 상주직원 중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확진 판정을 받은 상주직원은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근무하는 인천본부세관 직원 A씨다.A씨는 지난 3일 퇴근한 이후 인천시 중구 운서동(공항신도시) 내 주공아파트 관사에서 휴식 중 발열 증세를 보였고, 5일 중구보건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은 결과 확진 판정을 받았다. A씨는 격리병원으로 후송된 상태이고 중구보건소는 이동동선 등 역학조사 진행하고 있다.인천본부세관은 이날 A씨가 근무한 사무실에 대한 긴급 방역을 실시했다. 코로 방역갔다 감염되는 공무원들 방역 작업에 참여한 인천지역 공무원들이 연이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최근 인천을 중심으로 감염자가 늘어 감염에 취약한 환경에 놓인 공무원들을 위한 예방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미추홀구는 지난 6일 본청에서 일하는 공무원 A(42)씨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A씨는 지난달 말 특별방역팀 근무에 동원돼 개척교회로 방역 작업을 나간 이력이 있다. 구는 A씨와 접촉한 직원들을 파악해 검사를 실시했으며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 구는 또 지난 6∼7일 이틀간 구청을 폐쇄하고 방역을 진행, 전 직원에게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