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까지 없던 울산과 의정부 중
울산 최근 원외재판부 설치 결정
인구·면적 더 큰 도북부 당위성 커
대법 11·12월 회의서 유치 기대감
/의정부지방법원 청사 전경
/의정부지방법원 청사 전경

경기북부 의정부 원외재판부 유치 가능성이 현실화하고 있다.

대법원이 최근 부산고등법원 울산 원외재판부 설치를 결정해서다. 이전까지 원외재판부가 없던 곳은 울산과 의정부였다.

경기북부 법조계는 '울산도 유치에 성공했다. 이제는 의정부만 남았다'며 '사실상 90% 이상 확정된 거나 다름없다'라고 입을 모은다.

의정부는 원외재판부 유치 당위성 측면에서도 울산보다 앞선다.

그런 만큼 이르면 11∼12월 사이 열릴 대법원 대법관회의에서 경기북부 원외재판부 유치 결정이 날 가능성이 매우 크다.

7일 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에 따르면 지난해 의정부지법의 민사·형사·행정·가사 상고 건수는 총 3만70건이다.

같은 기간 원외재판부가 설치된 창원지법(2만7080건), 전주지법(1만6407건), 춘천지법(1만4428건), 청주지법(1만3723건)에 견줘 월등히 많은 수치다.

그런데도 의정부지법에 원외재판부가 없다 보니 북부 도민들은 서울고등법원(서초동)까지 가는 불편을 겪는다.

이런 가운데 울산이 원외재판부 유치에 성공하자 경기북부 법조계는 올해 안에 의정부도 확정되리라고 예상한다. 원외재판부 유치 당위성이 울산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실제 2018년 1심 합의부에 접수된 사건 수를 보면, 의정부지법은 3280건이지만 울산지법은 절반 수준인 1464건이다.

인구와 도시 면적을 따졌을 땐 경기북부(340만명·51만8322㎢)와 울산(116만명·1057㎢)은 비교 자체가 되지 않는다. 법조계가 사실상 경기북부 원외재판부 유치 확정에 무게를 두는 것도 이 때문이다.

원외재판부는 1심 판결에 항소(상고)한 사건을 다루는 2심 재판부다.

의정부지법에 원외재판부가 생기면 북부 도민들은 서울고법을 가지 않아도 된다. 무엇보다 중요 사건의 현장 검증을 할 때 사건 담당 판사와 변호사가 참관하는 장점도 있다. 또 서울고법까지 가기를 부담스러워 하던 증인들이 법정에 출석하기도 쉽다.

여기에 강원도 철원 주민들도 의정부 원외재판부에서 재판을 진행할 수 있다.

이임성 경기북부변호사회 회장(의정부 원외재판부 유치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원외재판부는 지역의 자존심이 걸린 사안이다”라며 “재판이 실질화하고 중앙 집권적인 사법 체계가 분권화된다. 북부 도민들이 보다 편하고 쉽게 사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유치추진위원회의 핵심 관계자도 “사실상 90% 이상 확정됐다고 본다”면서 “코로나19 여파로 추진하지 못한 10만 시민 서명운동을 의정부시와 함께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조만간 대법원에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와 의정부시, 경기북부변호사회는 지난해 원외재판부 유치에 뜻을 모았다.

시는 지난해 12월 서울고법 원외재판부 유치 추진·지원 조례를 제정·공포했다. 도는 경기북부지역 사법서비스 향상 정책방안 보고서를 통해 원외재판부 설치의 당위성을 제시했다.

이를 북부지방변호사회가 민간 영역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북부 원외재판부 유치' 50만 온라인 서명운동 펼친다 경기북부 원외재판부 유치를 위한 온라인 도민 서명 운동이 시작된다.29일 의정부시와 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에 따르면 다음 달 1일부터 원외재판부 유치 염원을 담은 북부 도민 온라인 서명 운동을 시작한다.시와 북부지방변호사회는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서명 운동을 진행하고자 원외재판부 홍보·유치 공식 홈페이지(https://www.ui4u.go.kr/court)를 만들었다.두 기관은 다음 달 1일 공식 홈페이지를 정식 운영한다. 10월 말까지 최대 50만명의 서명을 받을 계획이다.이를 위해 경기도는 북부지역 10개 시·군에 적극적인 협조 '고법 원외재판부 의정부 유치' 10만 서명운동 지지부진 경기북부 의정부 원외재판부 유치를 위한 10만명 도민 서명 운동이 지지부진하다. 코로나19 사태로 도민 설명회와 포럼을 열지 못하면서 원외재판부 유치 홍보가 덜 된 탓이다.오는 11월 대법원에 10만명 서명부를 전달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서명에 참여한 도민은 고작 1만8000명(18%)뿐이다.10일 의정부시와 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에 따르면 의정부 원외재판부 유치 열망을 담고자 지난 7월1일부터 시 홈페이지를 통해 도민 서명 운동을 시작했다.서명 운동 기간은 10월 말까지다. 시와 북부지방변호사회의 목표 인원은 10만명 이상이다.그러나 의정부 원외재판부 확정 해 넘기나 대법원의 경기북부 의정부 원외재판부 유치 결정이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당초 이달 초쯤 진행할 것으로 예상한 대법원 대법관 회의가 아직 열리지 않고 있어서다.이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둘러싼 법무부·검찰 사이의 갈등과 이른바 판사 사찰 문건으로 불거진 전국 법관 대표회의 등 예민한 사안이 겹치면서 의정부 원외재판부 유치 결정이 늦어지는 게 아니냐'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10일 경기북부지방변호사회에 따르면 지난달 10일 의정부 원외재판부 설치를 촉구하는 16만 도민 서명부를 대법원에 전달했다.당시 조재연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