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확진자 증가 추세 불구
1m 이상 '거리두기' 안 지켜
시 마스크 배급 확인도 불가
홍진아 시의원 행감서 밝혀
코로나19 확진자가 확산하고 있는 부천시가 국가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지역 내 행정복지센터의 방역대책 등이 부적절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홍진아의원은 지난 3일 부천시 복지정책과 행정사무감사에서 부천시가 국가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10개 행정복지센터 중에 7곳의 방역 등이 부적절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8일부터 모두 2247억9351만원의 국가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시는 지급에 앞서 10개의 행정복지센터와 28곳의 부천시 각 동 주민지원센터의 재난지원금 접수창구에 대한 코로나19 방역대책을 점검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점검이 이뤄진 곳은 10개의 행정복지센터와 주민지원센터는 8곳뿐이었다.

홍진아 의원은 자신이 직접 주민센터를 찾은 오전 9시경 신청을 받는 2층은 이미 주민으로 가득 찼지만, 신청자 사이의 간격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실제 시가 홍 의원에게 제출한 현장 점검결과 보고서에도 행정지원센터 10곳 중 7곳이 방역을 위한 1m 이상 거리를 둔 줄서기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기록돼 있고, 10개의 광역동 중 각 동 주민지원센터까지 점검한 동은 한 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 의원은 현장에 지급된 마스크에 대해서도 “마스크가 없어서 못 들어간다는 시민도 있었다. 실랑이가 벌어졌다. 그런데 시는 접수창구마다 마스크 25개씩 배부했다고 한다. 그럼 어디로 지급됐는지 확인해보려고 물품수불 대장을 물으니 '없다'라고 했다”며 “마스크의 실제 사용 여부 확인은 행정상으론 불가능한 상태였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정말 긴급재난지원금 접수창구는 재난 그 자체였다”며 “우리가 운이 좋은 것이다. 그곳에 바이러스라도 있었으면 어땠을지 시민을 생각하면 아찔하다”고 말했다.

/부천=김진원 기자 kj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