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정책개선단, 종료추진단으로 재편

박남춘 인천시장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민선7기 후반기 시정 방향을 반영한 조직 개편이 추진된다. 인천시는 바이오 등 미래 산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수도권매립지 정책개선단'을 '수도권매립지 종료추진단'으로 재편하는 등 현안 해결에 집중한다는 구상을 내비쳤다.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3일 제263회 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를 열고 '행정기구 설치 조례'와 '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이날 조례안 제안설명을 한 김광용 시 기획조정실장은 “민선7기 후반기 시정 철학 실현과 포스트 코로나19에 대한 사회 안전망 구축, 미래산업 육성 등 급증하는 행정 수요에 대응하는 조치”라며 “업무 효율을 위해 행정부시장과 균형발전정무부시장 간 소관 업무를 일부 조정하고 자치분권·남북교류협력·해양항공국 등에 대한 실국 업무를 이관했으며, 상수도와 수도권매립지 등의 행정 수요를 반영했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환경국 소속이었던 수도권매립지 정책개선단은 수도권매립지 종료추진단으로 상설화하면서 조직이 확대된다. 인력 보강을 통해 박 시장이 강조하는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를 위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지난해 서구·영종·강화 지역에 벌어진 적수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인천상수도사업본부 내 수돗물 안전 전담 부서인 '수질안전부'도 신설된다.

시는 또 바이오산업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신재생에너지 담당 부서를 환경국으로 이관하는 등 인천 미래 먹거리에 대한 조직 개편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시의회 기획행정위원들은 민선7기 후반기 시정에 지역사회 여론을 반영할 것을 강조했다. 남궁형(민·동구) 의원은 “시민사회단체와의 협의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의사가 반영되는 방향으로 조직 개편을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김광용 기획조정실장은 “시민단체에서 지적한 기후 위기 선언 등을 고려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생활폐기물 등 자원순환과 관련된 환경 문제에도 집중하겠다는 시 의지를 이해해달라”고 답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