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구읍뱃터 인근의 한 호텔을 코로나19 '임시생활시설'로 지정하자 영종지역 주민들이 집회 시위를 예고하고 나섰다.

앞서 주민들이 복지부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시설 운영을 강행했다는 이유다.

영종 주민단체 '영종국제도시 총연합회'는 오는 4일부터 코로나19 임시생활시설로 지정된 A호텔 앞에서 집회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영종총연과 구읍뱃터 상인, 영종학부모연대 등은 지난달 31일 복지부와 임시생활시설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해외 입국 무증상자와 단기 체류 외국인이 2주간 머무는 임시생활시설이 지역이 생긴다는 소식에 주민과 상인들이 불안감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이에 영종총연은 복지부와 주민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꾸려 대책을 마련하고 주민들에게 시설의 지정 취지와 운영 방식을 알릴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복지부는 정부가 협의체에 참여하는 것은 원칙상 불가능하다며 호텔 관계자와 주민만 참여하라는 입장을 내놨다.

그동안 복지부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은 인천국제공항과 인접한 영종국제도시 일대 임시생활시설 운영을 검토해왔다.

지난달에는 그랜드 하얏트 인천 호텔의 객실 일부를 임시생활시설로 지정하고 해외 입국 무증상자와 단기체류 외국인에게 개방했다.

영종 주민들은 임시생활시설 운영의 필요성은 인정하나 주민 생활권과 인접한 곳에 시설을 두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불가피하게 시설을 지정할 경우에는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요구다.

영종총연 관계자는 “무증상자들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을 확률이 낮다는 것은 알고 있다. 정부가 사전에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 없이 시설을 지정하고 운영을 강행하는 것이 문제”라며 “지역 특성상 영유아가 많고 구읍뱃터 주변에는 식당도 밀집해 있어 불안감이 큰데 논의조차 하지 않으려고 하니 시위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