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심의·의결 통해 결정
무인이동체 연구단지·의료 등
복합클러스터로 조성 계획
산업활동 집적지 개발 장점
'시흥 배곧지구'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최종 지정됐다.

시흥시는 3일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열린 제116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심의·의결을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시흥 배곧지구(0.88㎢)는 서울대 시흥 스마트캠퍼스, 시흥 배곧 서울대병원 등 산·학·연 연계에 유리한 앵커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배곧지구 주변에 시화MTV 및 시흥스마트허브 등과 함께 산업활동의 집적지로 개발이 가능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 교통과 물류, 사람이 모이는 수도권 유일의 신성장 거점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흥 배곧지구는 총사업비 1조6681억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오는 2027년까지 육·해·공 무인 이동체 연구단지와 글로벌 교육·의료 복합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먼저 무인 이동체 연구단지는 4차 산업 시대에 대비해 각종 무인이동체 기술을 연구하고 실증하는 시험장(Test Bed)으로 개발하고 서울대, 연세대 등 7개 대학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8개 기관과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55개 기업이 참여하는 산·학·연 연계 혁신생태계를 구축하게 된다.

육상 무인 이동체를 연구하는 자율주행 미래 이동성 센터, 해상 무인 이동체를 연구하는 대우조선해양 시험수조 연구센터, 공중 무인 이동체를 연구하는 지능형 무인 이동체 연구소의 설치를 통해 육·해·공 무인이동체 연구산업을 중점 육성할 계획이다.

글로벌 교육·의료 복합클러스터는 월드뱅크, 아시아개발은행 등의 국제기구와 서울대학교, 800병상 규모의 시흥배곧서울대병원 등과 연계해 세계적인 의료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중심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흥 배곧지구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국내외 투자기업에 각종 세제 혜택과 자금 지원뿐 아니라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조세 감면, 수도권정비법의 각종 규제 완화, 외국 교육·의료기관 설립 허용 등 정주 환경 개선, 국공유지 임대 및 임대료 감면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돼 외국자본 투자가 활성화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유발 효과는 5조286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조9622억원, 고용유발 효과는 1만5897명으로 추정된다.

시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 개발의 파급효과가 시흥시를 넘어 서해안권 도시에까지 확산하고, 나아가 국가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촉진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