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정례회 26일까지...중구 전역 고용위기 선포 촉구
제263회 인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가 지난 1일부터 오는 26일까지 26일간 진행 중이다. 1차 본회의에서 각 시의원이 5분 발언에 나서 인천의 주요 현안을 꼬집었고, 상임위원회별 회의에서 각 조례안의 제·개정과 제2회 인천시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해 고용과 지하도상가 관련 건의안이 의결된다.

인천시의회는 제263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건의 조례안과 4건의 동의안, 2019회계연도 결산, 2020년도 제2차 추경 등 승인안 4건 등이 심의·의결된다고 3일 밝혔다.

지난 1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윤재상(통, 강화군) 시의원이 인천유나이티드 주주보호 방안에 대해, 김준식(민, 연수4) 시의원이 노후공동주택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리모델링 지원사업 도입 필요를, 강원모(민, 남동4) 시의원이 청라 의료복합타운 공모 무산 문제 등에 5분 자유발언을 벌였다.

윤 의원은 “인천유나이티드 프로축구단의 소액주주들이 주식 양도 어려움으로 수백 건의 항의성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며 “재정악화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정보전 등 해결방안 추진에 미진하게 대응하는 인천시에 매우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노후주택 리모델링 공공주택 지원사업 도입을 강조한 김 의원은 “현재 원도심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이 추진 중이나 과거처럼 재건축·재개발 방식은 원주민이 쫓겨나는 문제가 심각하다”며 “현실적 대안인 리모델링은 주민동의, 안전진단, 공사비 조달 등의 문제로 개별 단지 차원에선 추진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병원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그는 “지난 3월 청라의료복합타운 사업자 공모가 실패로 끝났다”며 “이를 계기로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병원 관련 사업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 두 건의 건의안을 의결한다.

조광휘(민, 중구2) 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고용위기지역 지정 촉구 건의안'에는 “사상 유례가 없었던 국제적 재앙인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인천국제공항 주변 항공산업과 서비스업 등과 연관된 수백 개의 상주기업이 도산에 직면해있으며 여객 관련 종사자의 48%인 2만7천 여 명이 휴직하거나 퇴직한 상태”라며 중구 전역을 고용위기 지역으로 선포하는 결단을 촉구할 방침이다.

'지하도상가 관리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은 고존수(민, 남동2) 시의원이 대표 발의했다.

이 건의안은 “지하도상가 임차인들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 양도·양수 및 전대의 예외를 허용하며 지하도상가 운영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당초 계약기간 보장 및 지하도상가 활성화 기반 조성 등의 조치를 위한 지하도상가 관리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