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최근 수도권 교회 소모임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방역 당국이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2일 중앙방역대책본부와 각 지자체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방역 당국이 감염자 및 접촉자를 추적·관리 중인 종교시설은 경기, 인천, 서울, 경북지역의 약 25개 교회로 파악됐다.

방대본의 집계 결과 5월 이후 종교 행사 또는 모임과 관련된 코로나19 발생 건수는 6건이며, 관련 누적 확진자는 74명으로 집계됐다. 인천지역 11개 교회에서 21명, 경기지역 2개 교회에서 2명 등이다.

방대본의 발표 이후로도 서울 강서·양천구, 경기 부천시 등에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이어지면서 개척 교회와 관련한 확진자가 최소 28명으로 늘어났다. 경기 군포, 안양지역 목회자 모임과 관련해서도 10명 내외가 감염됐다.

방역당국과 각 지자체는 교회발(發)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대책을 고심하고 있지만 교인들 간의 소모임까지 세세하게 관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또 방역에만 초점을 맞출 경우 과도한 행정 개입이라는 논란을 야기할 수도 있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종교시설을 통한 유행이 지속해서 확산하고 있다"며 "자발적으로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게 어려운 경우에는 (운영 자제와 같은) 행정조치 등도 필요해질 수 있다"고 전한 바 있다.

감염병 전문가들 역시 "종교모임이 방역에 대한 경각심 없이 지금처럼 계속된다면 지역사회 감염을 끊어내기 어렵다"고 강조하며 "수도권의 경우 향후 1∼2주간 고삐를 더 죄야 한다"고 말한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