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

 

 

 

방송인 김어준 씨가 26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전날 기자회견에 배후설을 제기해 논란이 일고있다. 이용수 할머니 측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며 즉각 반발했다.

김 씨는 이날 자신이 진행하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에 대해 "누군가가 자신의 입장을 반영한 왜곡된 정보를 이 할머니에게 줬다고 개인적으로 결론을 내렸다"며 배후자로 가자평화인권당 최용상 대표를 지목했다고 연합뉴스는 26일 보도했다.

그는 "사전에 배포된 기자회견문도 가자평화인권당의 논리가 보이고 그 연세 어르신이 쓰지 않는 용어가 많아 이 할머니가 (회견문을) 쓰지 않았다는 점이 명백히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 "최 대표는 강제징용을 주 이슈로 삼는 시민단체를 운영했고, 오랜 시간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과 갈등 관계에 있었다"며 "(최 대표는) 더불어시민당 공천에서 윤미향 당선인 때문에 자신이 탈락했다고 주장한다. 공천 탈락이 윤 당선인 때문이라는 불만 혹은 오해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대해 이 할머니 측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 할머니의 수양딸이 평소에 말씀하시는 걸 적고 그 내용을 순화하고 정리해 기자회견문을 만들었다"며 "김씨는 구순 노인이 연필이나 컴퓨터로 직접 기자회견문을 썼을 것으로 생각하느냐. 배후설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이어 "이 할머니가 말씀하다 보면 격해지는 부분이 있어 회견문을 미리 만들자고 제안해 본인이 수긍한 것"이라며 "다른 시민단체에서도 회견문을 준비했는데, 이 할머니가 와닿는 부분이 없었는지 회견장에 가져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