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 집합금지 연장·QR코드 출입명부 도입
▲ 박남춘(가운데) 인천시장이 지난달 27일 허인환(오른쪽) 동구청장과 동구 일대를 둘러보며 코로나19 대응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 박남춘(가운데) 인천시장이 지난달 27일 허인환(오른쪽) 동구청장과 동구 일대를 둘러보며 코로나19 대응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지난달 말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형으로 바뀐 후 이달 초 황금연휴에 우려가 현실이 됐다. 서울 이태원 유흥시설 관련 코로나19 지역감염이 걷잡을 수 없이 퍼져 인천 시민만 50여명이 감염됐다. 이에 인천시가 유흥주점 등 다중이용시설에 내렸던 집합 금지 행정명령을 2주 연장했다. 공동체가 살 수 있는 첫걸음은 스스로 조심하는 것밖에 없다. 기나긴 위협 속에 겨우 학생들의 등교가 성사되는 등 일상의 삶을 영유하기 위한 실천에 어렵고 고통스럽지만 모두가 동참해야 한다.

'이태원발 코로나' 확산이 일상을 송두리째 빼앗았다. 조심스레 삶의 빗장을 열었다가, 다시 꽁꽁 묶어 놓으며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해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인천시는 다음 달 7일까지 유흥주점, 단란주점, 코인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 기간을 연장한다고 26일 밝혔다.

집합금지 명령 대상은 클럽·룸살롱·콜라텍 등 유흥주점 1082개소, 단란주점 571개소, 코인노래방을 포함한 노래연습장 2363개소 등이다.

시에 따르면 인천의 전체 노래연습장 2363곳 중 코인노래방(178개소)은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집합금지명령이 시행 중이고, 노래연습장은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가 집합금지명령 대상이다.

또 학원·실내체육시설의 경우 당초 24일까지였던 학원·교습소 운영자제 권고명령을 연장한다. 학생들이 이용하는 실내체육시설(1403개소, 태권도장·합기도장 등)도 운영자제 권고 및 방역수칙 준수 행정명령이 신규로 발동됐다. PC방도 행정명령이 연장됐다.

시는 감염 위험이 높은 노래방에 대해 시·군·구 공무원, 경찰을 통해 대대적인 단속을 지속하고 학원, PC방 등 현장 점검도 할 방침이다. 여기에 등교 수업을 하는 학생들이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 초·중·고 인근에 있는 버스승강장 1020곳에 손소독제를 비치했다. 특히 20일부터 시행된 마스크 미착용자 대중교통 이용 제한 등에 대한 현장 행정지도를 강화했다.

시는 해당업소들에 집합금지 조치 등의 취지와 미이행에 따른 불이익을 안내하고 업소별 이행 여부에 대한 행정지도 및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가운데 방역수칙 위반 시 고발조치 및 확진환자 발생에 따른 손해배상도 청구할 계획이다. 집합 금지 명령은 직접적인 영업금지 명령은 아니지만 정상 영업이 불가능해 사실상 영업을 금지하게 한 조치이다. 이 같은 조치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것이다. 이 법 제80조(벌칙) 조항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에 따른 위반자는 300만원 이하 벌금”을 부과하도록 했다.

광범위한 진단검사도 다시 실시됐다.

시는 철저한 추적 조사와 광범위한 진단검사를 해 확진환자를 선제적으로 찾아내는 데 총력을 다하는 가운데 확진환자의 증상 발현 D-2일부터 접촉자를 파악해 검사하는 정부 방역 지침보다 수위를 높여 증상이 나타나기 2주 전까지 접촉자를 파악해 검사를 실시 중이다.

지난 10일 시는 서울 이태원동 소재 6개 클럽 출입자에 대한 코로나19 진단검사 등에 관한 긴급 행정명령을 통해 지난 20일까지 이태원 클럽과 관련 약 6300명(자진검사 2447명)을 검체검사 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에서 한 명의 허위진술로 초동대응이 늦어지며 지역사회 감염이 퍼지고 등교수업 첫날 고3 학생들이 집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시는 교육청, 군·구와 긴밀하게 공조해 하루빨리 우리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 같은 조치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것이다.

방역 당국은 다중이용시설 이용자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는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지난 25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감염병 위기 단계가 심각·경계 단계일 때만 한시적으로 전자출입명부 제도를 시행할 것”이라며 “시범 운영을 거쳐 6월 내에 본격 활용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현재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시는 바이러스 포위망을 대폭 확대해 광범위하고 신속하게 검사를 추진해 숨어있는 코로나19 감염원을 찾아내는 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행정조치로 해당 업주들께서 많은 어려움이 있으시겠지만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학생들이 등교와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시민 여러분 모두가 생활 속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간곡해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집단방역 5대 핵심 수칙은?

 

코로나19가 장기 유행 조짐을 보인다. 무엇보다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이 강조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마련한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 두기 수칙'에 따르면 생활 속 거리 두기란 코로나19의 장기유행에 대비해 국민의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보장하면서 코로나19 유행 차단을 위한 감염 예방 및 차단 활동이 함께 조화되도록 전개하는 생활습관과 사회구조 개선이다.

생활 속 거리 두기 기본 원리는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생활공간 침입 차단 ▲생존 환경 제거 ▲몸 밖 배출 최소화 ▲전파경로 차단을 위한 수칙을 알고 실천해 공동체를 보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개인방역 5대 핵심 수칙은 아프면 3~4일 집에서 머물고, 사람과 사람 사이는 두 팔 간격 건강 거리를 둬야 하고, 30초 손 씻고 기침은 옷소매에 해야 한다. 또 매일 2번 이상 환기, 주기적 소독을 해야 하고,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하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이와 함께 생활방역 4대 보조수칙은 마스크 착용, 환경 소독, 어르신 및 고위험군 생활 속 거리 두기, 건강한 생활 습관을 키우기이다.

정부는 특히 집단방역 5대 핵심 수칙으로 ▲공동체가 함께 노력하기 ▲공동체 내 방역관리자 지정하기 ▲공동체 방역지침 만들고 준수하기 ▲방역관리자는 적극적으로 역할 수행 ▲공동체의 책임자와 구성원은 방역관리자에게 적극 협조하기 등을 세웠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