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서울인 항공사·면세점 다수 … “내실있는 실사 필요”
코로나19로 지역 경제에 타격을 입은 인천 중구가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한 가운데 고용노동부를 상대로 내실 있는 현장 실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서울에 본사를 둔 업체가 많은 특성 등을 고려할 때 자칫 단순한 통계 적용이 지역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25일 중구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로부터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받으려면 전국 대비 고용률과 실업률 감소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전년 대비 중구지역의 고용보험료 변동 추이도 비교 대상이다. 이후 현장 실사와 고용정책심의회를 거쳐 고용위기지역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공항과 항만이 위치한 중구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관련 업계 고용위기가 심각하다고 판단했다. 원도심의 차이나타운과 월미도 등 주요 관광지 방문객도 줄었다. 하지만 고용위기지역 지정 여부를 결정짓는 실업률과 고용률 등의 변화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항공 업계와 면세점 등은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아 중구지역 통계에서 배제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짧은 기간 동안 코로나19 여파가 이어져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려면 다음 달 중부고용노동청이 집계하는 통계를 살펴봐야 한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공항과 항만, 관광업계는 호황을 누렸다.

중구는 고용노동부에 현장 실사를 토대로 지정 여부를 결정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고용노동부는 항공 업계와 서비스업 같은 일부 업종만 해당되는 특별고용지원업종 혜택을 제안하고 있지만 중구는 지역 차원의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박상길 중구의회 의원은 “인천공항을 오가는 비행기가 줄어들고 종사자들이 휴직과 퇴직 위기에 놓였는데 통계만으로 고용위기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겠느냐”며 “중구지역의 경제를 이끄는 주요 산업들이 전반적으로 침체돼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중구 일자리경제과 관계자는 “차이나타운과 신포시장, 연안부두 등 원도심 지역의 경제 붕괴도 심각해 특별고용지원업종 혜택만으로 한계가 있다”며 “고용노동부에서 현장 실사 결과를 중심으로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고용위기 지정 지지부진' 인천 중구 추가자료 제출 인천 중구가 지난 4월 '고용위기지역' 신청에 나섰지만 지정 추진이 지지부진하자 최근 고용노동부에 추가 자료를 제출했다.<인천일보 5월26일자 1면>최근 몇 개월 간 경제 악화 등 지역 사정이 드러날 만한 통계를 최대한 수집한 자료로 고용위기지역 지정의 도화선이 될지 주목된다.2일 중구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과 관련해 20여개 분야 통계를 수집해 자료를 제출했다. 공항과 항만이 위치한 중구는 하반기에도 지역 경제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상황이 이렇자 중구는 지역 경제와 고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