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 보고서 조작 폭로 이어
출자 동의안 심의 안건 보류

시의원들 한목소리 날선 비판
광명도시공 “용역사의 오류” 해명

광명시와 광명도시공사가 추진하는 '광명타워' 건설 사업이 결국 광명시의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인천일보 5월21일자 8면>

김윤호 의원의 용역 보고서 오류 폭로에 이어 지난 21일 '광명타워(GM-Tower) 도시재생사업 특수목적법인 출자 동의안'을 심의한 자치행정교육위원회가 안건을 보류시켰기 때문이다.

이날 보류된 광명타워(GM-Tower) 도시재생사업 특수목적법인 출자 동의안은 앞으로 시의회에서 제출하지 않으면 상정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안건을 심의하며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속 제창록 위원장과 의원들은 한목소리로 집행부와 도시공사에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한주원 의원은 “동의안 심사를 요구하며 도시공사는 용역보고서를 21일에 가져왔다. 의회에 자료 검토할 시간도 주지 않은 것이다. 용역보고서 분석이 원본과 다른 것은 의회를 속이는 기만행위”라고 꾸짖었다.

이형덕 의원은 도시공사가 제출한 용역보고서로 인해 신뢰가 깨진 상황이라며 누군가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일규 의원은 용역 부실 책임은 누가 져야 하는지 따졌다.

특히 그는 “용역보고서 내용 전체가 부실한데, 이런 보고서를 근거로 시유지를 활용한 주차장 사업을 20년간 민간에 위탁하는 것은 특혜 논란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제창록 위원장도 “광명타워 사업을 급하게 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면서 “김윤호 의원이 지적 안 했으면 실수가 있는지 모르고 넘어갔을 것 아니냐. 검토도 안 하고 시장에게 보고하고, 사업하자고 하느냐. 이런 구체적 상황을 시민에게 알릴 수 있겠느냐”며 집행부의 부실한 업무 처리를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광명도시공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용역보고서 설문조사는 기초데이터를 옮기는 과정에서 용역사의 오류로 잘못 작성됐음을 확인했다”며 민간출자법인에 특혜를 주기 위함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

 



관련기사
'광명타워' 건설 제동 걸리나김윤호 시의원 “용역 보고서 설문 자료 원본과 다르다” 의혹 제기 광명시와 광명도시공사가 추진하는 '광명타워' 건설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광명시의회 김윤호 의원이 도시공사가 제출한 용역 보고서에 심각한 오류가 발견됐다고 폭로했기 때문이다.앞서 박승원 광명시장은 도시공사와 함께 2019년 4월9일 기자회견을 통해 도시재생 활성화와 시민편의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며 광명타워 사업 추진을 밝혔다.<인천일보 2019년 4월10일자 8면>지방공기업법 제54조에 따르면 도시공사는 다른 법인 출자의 필요성 및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실시하고 시의회 의결을 받아야 한다. 20일 개회한 광명시의회 제2 광명시의회, 도시공사 특조위 결국 불발 광명시의회 일부 의원이 추진하려던 '광명도시공사 특별조사위원회'가 결국 불발로 끝났다.1차 정례회 기간에 의원들은 도시공사의 용역 보고서 오류를 지적하며 도시공사가 제출한 '광명타워(GM-Tower) 도시재생사업 특수목적법인 출자 동의안'을 보류시켰다.<인천일보 5월25일자 8면>김윤호 의원은 시정 질문을 통해 도시공사 사장의 퇴진을 요구했고, 이후 일부 의원들은 그동안 도시공사가 추진한 광명동굴 56만1000㎡ 개발 사업, 광명타워 사업 등을 총체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특조위 구성을 준비했다.특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