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학생·주민 확진, 조치 제각각
등교생과 형평성·학업격차 우려
상황별 명확한 판단기준 필요성
▲ 인천지역 일부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시행된 21일 인천시교육청에서 관계자가 수학영역 시험지를 온라인에 띄우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오는 27일 인천지역에서 고2와 중3, 초1·2학년, 유치원생의 등교 수업을 앞두고, 기존 '코로나19 학교 대응 매뉴얼'을 새로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등교 여부에 따라 형평성과 학업 격차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제각각인 규정을 새로 손봐야 한다는 것이다.

21일 인천시교육청의 코로나19 학교 대응 매뉴얼에 따르면 학내 접촉자 발생을 통보받은 경우 검사 결과를 확인할 때까지 접촉자를 제외한 학교는 정상 운영한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모든 학생 및 교직원을 귀가 조처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지난 20일 미추홀·연수구 등 지자체 5곳 내 고3 학생들은 수업을 듣다 2시간 만에 집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발생 했는데 이 같은 대응책은 매뉴얼에 없는 내용이었다.

교육 당국은 다중이용시설을 다녀온 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A(18)군 등의 동선이 명확하지 않아 인근 학교까지 모두 귀가시켰다는 입장이지만 이를 두고 혼란이 빚어진 만큼 등교 중지 등 여러 상황에 대한 명확한 판단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같은 날인 지난 20일 경기도 안성에서 학생과 교직원이 아닌 확진자가 발생해 시내 전체 등교가 전면 취소된 사례를 비춰봐도 제각각인 대응 지침은 결국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안감만 키웠기 때문이다.

특히 앞서 A군이 등교 직전 새벽에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아 소속 학교와 인근 2곳 학교까지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됐지만 주변에 또 다른 학교는 등교 대상에 포함되기도 했었다.

지역마다 다른 대응 지침이 결국 불균등한 교육 환경을 조성해 향후 입시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는 불안감이 표출되고 있다.

등교 강행으로 결국 21일 인천 고3 학생 중 절반은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온라인으로 치러야 했다.

조수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 정책실장은 “집에서 학평을 봐야 하지만 학생 중 인쇄물을 출력할 프린트기가 없는 경우도 있었다”며 “또 다른 학교에서 확진자가 나올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최소 2주 정도는 등교 개학을 멈추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