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모집 불구 '실패'
군, 환경부에 현상황 알리고
인건비 등 수수료 증액 질의

인천 옹진군이 백령도 등 서해5도 지역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화학물질을 측정하는 업체를 구하는데 난항을 겪고 있다.

군은 백령·대청·소청·연평·소연평 등에 설치된 소각시설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이 기준치를 넘는지 측정하는 대행업체를 모집하고 있지만 구해지지 않고 있어 환경부에 현 상황을 알린 상태라고 20일 밝혔다.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각 지자체는 지역에 설치된 소각시설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을 측정해야 한다. 지난해까지 군은 각 소각시설에서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 화학물질이 기준치를 넘는지 대행업체를 통해 측정했다. 이전까지 서해5도 소각시설에서 오염물질이 나온 경우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기존에 측정을 맡고 있던 대행업체가 인력 부족 등으로 올해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지금까지 대신할 업체를 구하지 못하고 있다.

군은 지난 2월부터 인천지역에서 업체를 모집했으나 응답 자체가 없는 상황이다. 이에 지역 제한을 풀고 전국적으로 업체 모집에 나섰지만 이마저도 실패했다.

군은 업체들 대다수가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화학물질을 측정하기 위해 1박2일 이상 섬 지역에 들어가 머무는 것을 부담스러워 할 뿐 아니라 경제적 이익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어 쉽게 맡으려 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군은 원활한 대행업체 모집을 위해 인건비 등을 증액해 다시 한 번 업체 구하기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환경부에 현 상황을 설명하고 인건비 등 수수료 증액을 질의한 상태다. 화학물질에 대한 측정수수료는 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증액할 수 없지만 인건비와 경비, 주차비 등은 증액이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지난해까지 측정을 맡아 하던 업체가 인력 부족 등으로 올해 사업에 나서지 않으면서 지금까지 업체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타 지자체에서도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 인건비 등 수수료를 올린 사례가 있어 군에도 적용해 다시 모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