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경기공동행동' 촉구
불로소득 환수·국유화 등주장
▲ 20일 오전 수원시 영통구 삼성전자 앞에서 경기공동행동 주최로 열린 '2020 재벌사내유보금 추산 발표및 경기지역 재벌체제청산 민중입법운동 선포 기자회견'에서 참여한 활동가들이 사내유보금 축적을 규탄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지역 재벌체제청산을 위해 시민단체 '경기공동행동'이 재계 처벌 등을 요구하며 팔을 걷고 나섰다.

이들은 20일 수원 삼성전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벌의 사내유보금을 비롯해 범죄수익, 부동산 불로소득 환수, 범죄재벌 경영권 박탈, 재벌기업 사회적 통제 및 국유화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재벌들의 사내유보금은 전년과 대비해 증가했으며 재벌이 소유한 비업무용 투자 부동산까지 포함하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며 “우리 사회에 만연한 이익의 사유화와 손실의 사회화를 끝내기 위해선 재벌체제를 청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변혁노동자당에 따르면 지난해 대비 5대 재벌은 7조1000억원이 증가한 673조원, 10대 재벌은 6조9000억원이 증가한 822조원, 30대 재벌은 7조2000억원이 증가한 957조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소유한 투자 부동산의 경우 5대 재벌은 12조4000억원, 10대 재벌은 20조원, 30대 재벌은 28조원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

이를 시가 기준으로 하면 규모는 더욱 증가한다.

이들은 ▲사내유보금을 환수 및 노동자기금 설치 ▲범죄 경력이 있는 총수 일가 경영권 박탈 ▲공적자금 투입 재벌기업을 기간산업 중심으로 국유화 등을 주장했다.

이를 통해 노동자, 영세자영업자의 생계를 보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황은권 경기공동행동 재벌해체특별위원장은 “재벌들의 비정규직 고용과 노조 탄압이 계속되고 있는데 노동 유연화를 위한 규제 완화 등 요구도 계속되고 있다”며 “이처럼 재벌들의 악행을 지속적인 입법운동을 통해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