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말 추경 편성 두 달만에 2차 추경안 실무 심사 절차 진행
장학금·경영안정자금 확대 반영

인천시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긴급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한 지 두 달 만에 2회 추경안 준비에 돌입했다. 시는 정부의 올해 세 번째 추경과 연계하면서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취약계층 지원을 확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천시는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인천시의회와 제2회 추가경정예산 편성 계획을 협의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부서별로 추경안 요구 자료를 받아 실무 심사 절차를 밟고 있다. 추경안은 다음달 1일부터 26일간 열리는 올해 첫 시의회 정례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시가 추경안을 편성하는 건 올 들어 두 번째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말 1회 추경안을 긴급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방역에 비상이 걸리자 당초 예상보다 석 달 앞당겨 추경에 나선 것이다.

시의회는 3월31일 예정에 없던 하루짜리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3558억원을 증액하는 추경안을 통과시켰다. 당초 11조2617억원이었던 올해 시 예산은 11조6175억원 규모로 늘었다.

이번 2회 추경안도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방향으로 짜일 전망이다. 시는 정부의 3회 추경에 더해 취약계층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방역 관련 예산도 추가로 담길 전망이다.

추경안 규모는 윤곽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1회 추경과 비슷한 규모라면 올해 시 예산은 사상 처음으로 1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송태진 시 예산담당관은 “코로나19 장학금이나 각종 부담금 감면, 경영안정자금·중소기업육성자금 확대 등이 추경안에 반영될 것”이라면서도 “정부 추경 계획도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 추경안 규모는 가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