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1만4547명…휴직자 수 두배
정규직 빈자리 채우기식 계속↑

입맛대로 해고 가능· 고용불안 심각
부당한 차별·땜방 업무 '쓴 눈물'


세월호 참사 당시 희생된 두 명의 기간제교사 순직 인정 요구로 기간제교사의 차별이 세상에 알려졌지만, 도내 기간제교사의 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교육통계서비스에 따르면 2000년 도내 6만3184명의 교사 중 1958명(3.1%)이 기간제교사였지만, 2019년엔 12만1740명의 교사 중 1만4547명(12%)이 기간제교사로 집계됐다.

교육 현장에서 꼭 필요한 교사인데도 정규직으로 뽑지 않고 언제든 해고가 가능한 기간제로 채용하는 경우가 증가한 것이다.

정부가 기간제교사제도를 도입한 것은 정규교사를 구조조정을 하기 위한 것이었다. 90년대 후반 경제위기가 심각해지자 정부는 각 부문에서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학교도 예외는 아니었다. 많은 교사가 학교를 떠났고 교사가 부족해지자 그 자리를 메우기 위해 채용된 것이 기간제교사다.

교사의 법정 정원 확보율(학급 수 기준 정원 충족률)은 김대중 정부 84%, 노무현 정부 82%, 이명박 정부 78%로 지속해서 감소했고, 박근혜 정부에서는 아예 교원의 법정 정원을 없앴다.

문재인 정부 역시 마찬가지다. 학령인구 감소를 이유로 2030년까지 지속해서 교사를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박혜성 전국 기간제교사 노동조합 위원장은 “학생 수가 준다고 바로 교사에 대한 필요가 주는 것은 아니다”면서 “여전히 수도권은 과밀학급들이 있고 교육서비스 확대 등으로 교사 부족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 자리를 기간제교사로 메우면서 기간제교사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개 기간제교사는 정규교사가 휴직한 자리를 대체하기 위해 채용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과 다르다. 2013년 휴직자 수는 2만8000여명인데 기간제교사의 수는 4만4000여명이다. 2019년 통계도 휴직교사 수는 2만7000여명이고, 기간제교사는 5만4000여명이다. 기간제교사 수가 휴직자 수의 두 배에 달한다.

박 위원장은 “정부가 필요한 정규교사를 충분히 채용하지 않고 그 공백을 기간제교사로 메우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지난 2월 기간제교사노조가 627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참여자 563명(89.7%)이 학교에서 차별을 직접 당하거나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고용불안, 관리자의 성적 모욕, 노동 강도와 부당한 차별 대우에 고통받고 있다는 것이다.

박 위원장은 “정부가 의지만 있다면 당장 없앨 수 있는 차별이 많이 있다”면서 “국가인권위원회가 시정하라고 한 맞춤형 복지 차별조차 예산을 이유로 시정되지 않고 있다. 정부가 나서서 차별 시정을 강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



관련기사
기간한정 규정 불안한 나날 … 정규직 전환 절실 기간제교사 차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기간제교사의 정규직화다.박혜성 전국기간제교사노동조합 위원장은 “고용이 불안한 교사가 많아질수록 교육과정 운영이 불안정할 수밖에 없고 고용불안 때문에 학교의 통제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없다”며 “기간제교사의 증가는 그들의 능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교육계획도 세우기 어렵다”고 주장했다.이어 “기간제교사뿐만 아니라 많은 부문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채용방식이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을 겪고 있다”며 “시험을 보고 채용된 자와 시험이 아닌 다른 채용절차로 채용 ['기간제'라는 멍에-(상)어느 교사의 하루] 온라인 출석 확인으로 시작…담임에 민원처리까지 고군분투 16년 차 기간제교사 A씨. 지난 15일 학교에서 만난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이 등교하지 않은 교정은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사라진 만큼이나 고요하고 적막하다”며 씁쓸함을 자아냈다.▶관련기사 2면오전 8시. 학교에 도착해 제일 먼저 전날 학생들의 온라인 강의 수강 여부를 파악으로 하루를 시작했다. 그는 “서로의 얼굴을 마주 보며 하루의 안부와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면 훨씬 전달이 잘 될 텐데”라는 아쉬움을 전했다. 오전 8시40분. 조회 시간에 맞춰 SNS와 영상 통화로 학급 아이들의 출석을 확인했다. 차분하게 발열 등 건강 상 ['기간제'라는 멍에-(상)어느 교사의 하루] 비정규직 '올가미'…여전한 임금차별·고용불안 기간제교사는 계약직 비정규직 교사다. 최소 한 달에서 최대 1년까지 계약을 통해 학교에 근무한다.17일 전국기간제교사노동조합에 따르면 지난 2월 기간제교사노조가 627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412명(65.7%)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고용불안을 꼽았다.기간제교사는 구직 활동을 계속 반복해야 하는 처지다. 기간제교사들은 12월부터 계약이 만료되는 다음 해 2월 말까지 다음 계약이 될 수 있을까 노심초사할 수밖에 없다.근무하는 학교에 휴직했던 정규교사가 휴직 연장을 하면 좋은 평가를 받은 기간제교사는 재계약이 이뤄지기도 한다. 재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