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기억하는 진실, 국민 통합의 기반 될 것”
발포 명령자·헬기사격 등 국가폭력 규명 약속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 민주광장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헌법 전문에 5·18 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4면

문 대통령은 이날 광주 민주광장(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국민이 함께 밝혀내고 함께 기억하는 진실은 우리 사회를 더욱 정의롭게 만드는 힘이 되고, 국민 화합과 통합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언젠가 개헌이 이루어진다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해 서둘러 개헌을 재추진할 뜻은 없음을 시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이 2018년 3월 발의한 개헌안의 전문에는 부마민주항쟁과 5·18 민주화운동, 6·10 항쟁이 담겼었다. 이 개헌안은 같은 해 5월 국회에서 '투표 불성립'이 된 바 있다.

그동안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렸던 기념식은 올해 처음으로 항쟁지인 5·18민주광장에서 개최됐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발포 명령자와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헬기사격 등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 이제라도 용기 내 진실을 고백한다면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며 “5·18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기념식은 방송인 김제동의 사회로 도입 영상, 국민의례, 경과보고, 편지낭독, 기념사, 기념공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등 순서로 진행됐다.

행사는 '화려한 휴가', '택시운전사 '등 5·18을 소재로 한 영화를 활용한 도입 영상으로 시작됐다. 김용택 시인이 40주년 기념식을 위해 지은 시 '바람이 일었던 곳'을 문흥식 5·18 구속부상자회장이 묵념사로 낭독했다. 경과보고는 5·18 유가족인 남녀 대학생이 낭독했다. 이어 5·18 당시 남편 임은택(사망 당시 36세) 씨를 잃은 부인 최정희(73) 씨가 남편을 찾아 헤맨 지 열흘 만에 광주교도소에서 암매장 상태의 남편을 발견했던 사연을 편지로 전했다.

기념공연에서는 작곡가 정재일과 영화감독 장민승이 5·18 40주년을 맞아 미래 세대에게 5·18의 역사적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는 뜻을 담아 제작한 23분 길이 영상 '내 정은 청산이오'가 최초로 공개됐다. 출연진과 풍물패가 무대와 옛 전남도청 옥상에 올라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는 헌정 공연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행사 마지막에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불렀다.

문 대통령은 기념식 후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5·18 최후항쟁에서 살아남은 '생존자'였던 고(故) 이연씨의 묘역을 참배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