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용역 추진…상생협·추경 넘어야
전국에서 가장 많은 점포가 운영 중인 인천 지하도상가 영업 실태를 조사하고, 상가 활성화 방안을 찾는 연구용역이 착수된다. 인천시는 이번 연구에서 제시된 지하도상가 활성화 대책을 '상생협의회' 논의에 반영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이르면 오는 7월부터 4개월에 걸쳐 15개 지하도상가를 대상으로 '지하도상가 활성화 방안 연구 및 실태조사 용역'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지하도상가 3579개 점포의 양도·양수와 전대 현황, 시설 등의 운영 실태를 조사한다. 지난 1월 말 민간 재위탁과 전대, 양도·양수 등을 금지하는 내용으로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가 개정된 이후 지원 대책을 찾으려는 조처다. 개정 조례에는 이들 조항에 대해 “2년간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는 유예기간이 부칙에 담겼으나 지하도상가 측 반발은 계속되고 있다. 이날도 지하도상가 임차인들은 시청에서 대규모 집회를 벌였다.

연구용역에선 지하도상가 운영 정상화 대책도 도출된다. 조례 개정으로 인한 영업활동 변화뿐 아니라 상권 변화 전망, 상가별 활성화 방안, 중장기 지원사업 등이 함께 연구되는 것이다. 용역 결과는 상가 법인 관계자,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지하도상가 상생협의회'에 보고된다.

다만 하반기 본격화할 이번 용역이 추진되기까진 넘어야 할 산이 남아 있다. 지난달 16일 첫발을 뗀 상생협의회는 상가 측 위원 이탈로 '개점휴업' 상태다. 2억3000만원으로 예상되는 용역비도 다음 달 편성 예정인 제2회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돼야 한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