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 사실확인 우선 입장

더불어민주당 윤미향(비례) 당선인의 각종 의혹을 둘러싼 논란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윤 당선인이 이사장을 지낸 정의와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에 이어 위안부 피해자 기부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다른 당선인의 이름까지 거론되자 여권 내 당혹감이 커지고 있다.

야권은 18일 윤 당선인의 사퇴를 압박하며 맹공을 이어갔다. 미래통합당에 국민의당과 민생당이 가세했다.

4·15 총선 참패로 수세에 몰린 정국에서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반전의 계기를 잡으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통합당 곽상도 의원은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경기 안성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주변 시세보다 비싸게 매입한 까닭이 윤 당선인의 아파트 구입에 쓰인 거액의 현금과 무관치 않을 것이라는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곽 의원은 “기부금 중 일부로, 또는 돈을 빌려서 아파트를 매입한 뒤 쉼터 '업(up) 계약'으로 자금을 만든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통합당은 민주당의 사과와 윤 당선인에 대한 징계도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당 이태규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 보조금과 국민이 모아준 소중한 성금을 (윤 당선인의) 사적 용도로 빼돌리고 유용했다면 일본강점기 독립군 군자금 빼돌린 것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민생당 이연기 대변인도 “어설픈 진영논리 뒤로 숨거나 적당히 덮고 지나갈 단계는 지났다”며 “윤 당선인의 결자해지가 필요하다”고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그동안 '친일 프레임'을 내세워 윤 당선인 엄호에 치중해 온 여권 일각에서도 더는 감싸주기 어렵다는 기류가 표출됐다.

수도권 한 재선 의원은 “도덕과 법리 문제를 떠나 국민에게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위선의 문제”라며 “친일 프레임으로 가져가는 게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은 자신을 향한 의혹과 공세가 쏟아지자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데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고 했지만, 사퇴 요구에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쉼터 관리를 자신의 부친에게 맡기는 등 일부 부적절한 처신은 인정했지만, 사퇴할 만한 비리를 저지르지는 않았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내에서도 “침소봉대”, “결정적인 것은 없다”, “양정숙과는 다른 사안” 등 야권의 공세에 밀리지 않겠다는 강경론도 적지 않다.

지도부는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유지하면서 여론의 추이를 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