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협력하는 힘은 바이러스가 갖지 못한 인류만의 힘”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린 세계보건총회(WHA) 기조연설에서 “‘코로나’는 인류 공동의 가치인 ‘자유의 정신’까지 위협하지만, ‘자유의 정신’에 기반한 ‘연대와 협력’이야말로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국은 ‘코로나’의 피해를 가장 먼저 입은 나라 중 하나였고, 공격적인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해결책을 빠르게 찾아내야만 했다”며 “도전과 위기의 순간, 한국 국민들은 담대한 선택을 했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유’를 ‘모두를 위한 자유’로 확장시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웃’을,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위험한 대상으로 여기고, 봉쇄하고 차단하는 대신, ‘나’의 안전을 위해 ‘이웃’의 안전을 먼저 지켰다”며 “자유롭게 이동하고 경제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참여했다”고 소개했다.

이처럼 한국 정부의 방역 3원칙인 개방성·투명성·민주성 등을 설명한 후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병 관련 정보를 국가 간에 더욱 투명하게 공개하고, 조기 경보 시스템과 협력체계를 공동으로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G20 정상회의와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협력 방안들이 더욱 구체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제협력을 위해 ▲보건 취약 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 확대와 방역 경험 공유 ▲백신과 치료제 개발 협력 ▲WHO 국제보건규칙을 비롯한 관련 규범 정비 등을 제안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