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가치 지켜낸 것 공감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인 18일 광주 북구 5·18 민주묘지 제2묘역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18일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민주화를 위해 희생한 5월 정신을 일제히 기렸다.

다만 진보 정당들은 감춰진 5·18 진실 규명에 방점을 뒀고, 보수 정당들은 통합의 정신에 초점을 맞췄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당 일각의 '5·18 망언'에 거듭 사과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5·18 민주화운동은 전두환 군부독재 세력에 맞서 민주주의 가치를 지켜낸 '국민의 외침'이자 생명과 인권을 지켜내려고 했던 '평화의 정신'이었다”며 “하지만 4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왜곡된 역사와 은폐된 진실은 규명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역사를 바로 세우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가는 첫 단추는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 역사의 가해자에게 응분의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며 “남은 진실이 세상 앞에서 온전한 모습으로 드러내 진정한 화해와 치유의 길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5·18 망언에 사과한 점을 거론하면서 “역사 왜곡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유공자 명예훼손 등을 위한 특별법 등 '5월 정신'을 뒷받침하는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여야가 함께 나서겠다”고 했다.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켜낸 5·18 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되새긴다”며 “통합당은 민주화운동의 제대로 된 역사적 평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광주시민과 국민께서 진정성을 알아주실 때까지 우보천리(牛步千里)의 마음으로 나아가겠다”며 “오늘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광주 방문이 첫걸음”이라고 했다.

황 부대변인은 “일부 통합당 인사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유가족과 국민의 마음에 상처를 더한 데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미래한국당 조수진 대변인은 “40돌을 맞은 5·18은 국민통합을 위한 씨앗이 돼야 한다”며 “5월의 광주는 이제 특정 지역, 특정 계층, 특정 정당의 것이 아니다”라고 논평했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희생된 유공자와 유가족에게 위로와 존경을 드린다”며 “5·18 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여야가 모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열린민주당도 논평을 통해 “이제 남은 과제는 완벽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라고 했고, 민생당은 “40주년을 맞아 광주 정신을 되새기며, 더 겸손하게 국민의 뜻을 받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