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개발·빅데이터 플랫폼 등 참여
125억원 확보 … 혁신성장 탄력 예상
송도국제도시에 조성 예정인 '스타트업 파크'가 정부가 주관하는 4개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올 하반기 투모로우시티에 문을 여는 스타트업 파크가 인공지능(AI)을 비롯한 4개 국가 연구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돼 총 125억5000만원을 지원받게 됐다고 17일 밝혔다. 참여사업은 스마트시티 산업 생산성 혁신을 위한 AI 기술개발,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사물인터넷(IoT) 테스트 필드 조성 등이다.

스타트업 파크는 중국의 중관춘,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개방형 혁신창업 거점을 구축하고자 추진됐다.

창업자와 투자자, 대학 및 연구기관 등 혁신주체가 열린 공간에서 네트워킹(개방성+집적화+지속가능)하는 창업 집적 공간 조성을 목표로 올해 하반기 단계별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스타트업 파크는 민간이 운영하는 타워Ⅰ(면적 5400㎡)과 공공(인천테크노파크)이 운영하는 타워Ⅱ(면적 8400㎡)로 구분된다.

타워Ⅰ에는 1인실부터 40인실까지 총 139개 보육시설과 37개 회의실, 휴게 라운지, 오픈키친 등이 들어선다.

타워Ⅱ는 5G·빅데이터·인공지능·사물인터넷 실증센터, 회의실과 보육시설, 사무실, 강당 등을 갖출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은 스타트업 파크가 다수의 국가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빅데이터와 AI 기술 지원 등을 통해 기업 육성에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 분야인 AI, 빅데이터 등과 관련한 국가 연구과제사업들을 유치하게 됐다”며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과 혁신성장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