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역세권 주장하는 시의회에
조감도 공개 … 확실한 입장 밝혀

이 시장 “접근성·역사성 검토”
불필요한 소모전 종지부 의지 확고

고양시 신청사 부지 결정으로 고양시와 고양시의회 간 충돌이 지속하는 가운데 시가 신청사 조감도를 공개하며 논란에 대한 확실한 입장을 밝혔다.

이미 결정 난 신청사 부지와 관련해 불필요한 소모전에 종지부를 찍고 신청사 건립과 특례시 승격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17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주교동 제1공영주차장으로 최종 입지를 선정하게 된 과정을 밝히면서 대곡역세권으로의 이전을 주장하고 입지선정위원회 성 비율 등을 문제 삼았던 시의회의 주장에 대해 사항별 조목조목 입장을 표명했다.

시는 대곡역세권이 선정되지 못한 이유에 대해 “대곡역세권개발 사업이 현재까지 10년 동안 지연 중으로 사업 시기가 불투명하다”며 “토지매입비도 최소 1500억원 이상 추가 소요돼 재정상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시의회가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때 17명의 위원 중 여성위원을 2명만 위촉해 조례를 위반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비상설위원회'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시는 “여성가족부에서 성별의 균형적 참여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소관 위원회 성별 참여 현황 이행'을 점검하나, 임시적 위원회인 비상설위원회는 현황조사에서 제외하고 있다”며 “입지선정위원회는 입지선정 안건이 처리되면 해산하는 비상설위원회”라고 반박했다.

이어 양성평등기본법에 따른 위원회의 성 비율 준수내용도 의무가 아닌 권고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시의회가 고양시 신청사는 토지면적 8만여㎡를 충족해야 하는데 후보지 3곳은 규모가 작아 처음부터 입지 조건에 부적합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시는 “8만여㎡는 토지면적이 아닌 신청사 건물 연면적을 의미한다”며 “주교 제1공영주차장, 대곡역, 덕양구청 후보지 모두 대지면적이 약 4만㎡로 비슷하고, 주교동 행정타운 역시 6만4000㎡ 규모”라고 설명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신청사 부지는 접근성, 균형성, 상징성 및 역사성, 확장성 및 미래성, 경제성과 실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된 것”이라며 “고양시 100년을 내다보는 미래지향적이고 시민을 위한 친환경 신청사로 건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