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한 가운데 내려진 입국 제한 조치를 경제인 등에 대해 완화하는 방안을 한국과 중국이 일본에 타진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7일 보도했다.

한국과 중국은 경제활동 등 목적의 여행자가 출국 전 유전자 증폭(PCR) 검사에서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고 상대국 도착 후 재차 PCR 검사를 해서 역시 음성이면 2주 격리 없이 입국하도록 하고 있는데 일본도 이처럼 입국 제한을 완화하는 방안을 적용하자는 취지라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이 이런 방식의 입국 제한 완화를 당장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본은 PCR 검사 건수가 늘지 않아 보이지 않는 감염자가 많다는 지적을 받고 있으며 사업목적으로 일본에 오는 외국인까지 검사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총리는 하루 검사 능력 2만건을 확보하겠다고 했으나 최근 검사 실적은 하루 8천여건에 머물고 있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15일 기자회견에서 "우선 일본에서 감염 확산 수습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외무성의 한 간부는 "국내에서 긴급사태 선언이 발령돼 있는 사이에 해외로부터의 입국 제한을 완화하는 것은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