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평생학습관 과제' 토론회
▲ '수원 평생학습 전망과 과제' 사회를 맡은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가 토론회를 마련한 배경 등을 설명하고 있다.

수원시평생학습관의 프로그램과 공실률 등 기관운영의 차원에서만 위탁기관을 평가해서는 실질적인 평생학습이 확장되기 어렵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수원시민단체협의회', '수원민주시민교육협의회 빛길', '일상을바꾸는시민교육포럼'이 주최한 '수원 평생학습 전망과 과제' 토론회에서 '수원시평생학습관의 성과와 그 계승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발제한 정민승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는 “수원시평생학습관이 그간의 성과가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서 수원시의 현명한 결정과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14일 수원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에는 신민선 서울여자대학교 교수, 백현주 수원시평생학습관 기획실장, 김성연 수원민주시민교육협의회 빛길 대표, 김정희 시민기획단 나침반 단장이 토론자로 참석했고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가 사회를 맡았다.

수원시평생학습관은 민간위탁으로 운영돼왔으며 오는 8월, 지난 9년간 수탁운영을 맡아온 (재)희망제작소의 위탁이 종료된다.

지난해 시의회 발언 등의 문제로 관장이 사직했고 (재)희망제작소에서는 더는 위·수탁 공모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상황이다. 이어 4월 말 갑작스럽게 수원시평생학습관과 외국어마을의 통합 운영이 확정·공표됐다.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는 “수원시평생학습관 운영주체의 변화는 수원 평생학습의 새로운 변화와 방향을 결정지을 중요한 요소”라며 “이 과정이 평생학습 주체인 시민과 학습자, 지역사회의 다양한 부문과 공유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지자체의 평생교육에 대한 의지 없이 주민의 성장과 삶의 질 개선은 이뤄지기 어렵다”며 “지자체의 발전은 풀뿌리 민주주의에 있고, 풀뿌리 민주주의의 수준은 평생학습이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관협치는 주민과 지자체 간의 고리를 튼실하게 만들어주는 제도적 장치”라며 “맞물림이 어긋나면 피해는 늘 주민에게 돌아간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또한 “교육이라고 하는 영역은 매우 전문적인 영역이며 특히 평생교육의 전문성은 기존의 교육프로그램 중심의 지표로 평가될 수 없다”며 “자율성과 전문성을 보장해 줄 때 민의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는데 그런 부분을 어떻게 보장해줄 것인가를 수원시 자체도 고민하고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수원시평생학습관의 독창적 교육모델 개발은 관장의 권고사직으로 중단되는 위기상황에 처해있다”며 “수원시평생학습관의 경험이 발전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학교적 상식'을 벗어나 평생 교육적 차원이 분석과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수원시평생학습관은 '누구나학교'와 '뭐라도학교'와 같은 새로운 평생학습의 모델을 제시하며, 2013년 평생학습대상 특별상을 받았고 수원시의 '2017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에도 크게 기여한 바 있다.

/글·사진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