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활용업체 간담회
취업활동 기간 50일 연장됐지만
항공 감편·중단 영향 송출 유예
정책방향 불투명 … 인력 수급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외국인 노동자 입국이 늦어서 인천지역 기업들 생산 차질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달 정부가 고용허가제를 통해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노동자 취업 활동 기간을 50일 일괄 연장해줬으나 앞으로 관련 정책 방향이 불투명해 인력 수급에 위험 부담이 크다는 목소리다.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는 14일 인천표면처리센터에서 '코로나19 대응 외국인근로자 활용업체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인천지역 외국인 노동자 활용 건의사항 등 중소기업 현장 분위기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종별 대표들은 코로나19 문제로 외국인 노동자 입국 지연이 계속되고 있다며 불안감을 호소했다. 현재 16개 인력 송출국 가운데 절반 이상은 송출을 유예했고, 나머지 국가도 항공편이 감편·중단되는 등 신규 외국 인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고용노동부는 지난 4월13일 오는 6월30일까지 체류기간과 취업활동기간 만료가 도래하는 노동자는 만료일을 50일씩 일괄 연장받도록 하는 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50일 이후 상황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추후 기업 경영 방침을 확정하기 어렵다는 게 지역 기업들 설명이다.

이에 더해 인천 제조업계에선 외국인 노동자 의존도가 높아 자동차정비업, 유통업 등까지 외국인 노동자 도입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국내 제조업체 외국인 노동자 수는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3만8303명인데 여기서 2200명(5.7%) 정도가 인천에서 일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고용허가제는 심각한 인력 부족을 겪는 제조업이나 3D업종 사업체들에 해외 노동력을 공급하려는 취지에서 2004년에 도입됐다. 300인 미만 중소기업에서 내국인 노동자를 고용할 수 없음을 입증하고 필요 직종과 목적을 제시하는 경우 정부는 타당성을 검토해 허가 여부를 결정한다.

오중석 인천중소기업회장은 “인천은 전통적으로 소규모 제조업 비중이 커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역”이라며 “코로나19로 외국인 입국이 지연되면서 타지역보다 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속도감 있는 지원으로 인천 경제가 하루빨리 활력을 되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